여주도시계획도로(대로2류2호, e편한~학소원)개통 모습. /사진제공=여주시

여주시 도시계획과에서 추진한 도시계획도로(대로2류2호, e편한~학소원) 구간이 준공돼 개통된다고 4일 밝혔다.

이번에 개통되는 도로는 현암동 152-13번지 일원에서 오학동 산52-3번지 일원을 연결하는 도시계획도로로 2019년 실시설계 등 행정 절차를 거쳐 사업이 본격 추진되었다. 2023년 11월 공사에 착수하여 약 1년 8개월간의 공사 기간을 거쳤다.


해당 노선은 본선 683m(폭 30m), 연결차로 185m 등 총연장 868m 규모로 지역 내 진·출입 교통량 증가에 대응하고 지역 주민들의 교통 편의를 높이기 위해 설계되었으며 인근 지역 주민들의 통행 편의가 크게 증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생명존중안심마을 조성' 가남읍 확대 추진

여주시가 보건복지부의 제5차 자살예방 기본계획에 따라 2024년부터 관내 기관 및 단체와 협력해 '생명존중안심마을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올해는 '가남읍' 지역까지 확대하여 추진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생명존중안심마을 조성' 사업은 참여기관 및 단체가 △자살예방교육 이수 △자살 고위험군 발굴·연계 △자살예방 인식개선 캠페인 △자살위험 수단 차단 △자살 고위험군 맞춤형 서비스 지원 등 5가지 활동 분야 중 2가지 이상 선택해 실천함으로써 자살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시는 지난해 관내 12개 읍·면·동 중 4개(세종대왕면, 여흥동, 오학동, 중앙동)의 지역을 생명존중안심마을로 지정해 전체의 30%를 조성했으며 올해 가남읍을 추가해 40%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대로1류4호 교차로 개선공사' 완료

여주시가 도시계획의 일환으로 추진한 '대로1류4호 교차로 개선공사'를 성공적으로 완료하였다고 4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기존에 활용되지 않던 유휴부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차로를 확장하고 교차로 구조를 전면적으로 개선했다.

특히 오학 방면으로 향하는 주요 노선의 원활한 차량 흐름 확보에 중점을 두어 그동안 상습 정체로 시민 불편이 컸던 해당 구간의 교통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