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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명시(시장 박승원)는 24시간 챗봇 상담 서비스 '광명톡'이 야간 시간대(오후 6시부터 새벽 12시) 상담 6473건, 주말과 공휴일은 4388건을 돌파하며 공공서비스의 사각지대를 메우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1일 광명시에 따르면 '광명톡'은 국민신문고, 불법주정차 신고, 탄소중립포인트제, 입학축하금, 대형폐기물, 생활쓰레기 등 다양한 생활 민원에 대해 시간과 장소 제약 없이 자동 응답하는 비대면 서비스다.
2025년 상반기 '광명톡' 상담 건수는 총 2만 672건으로, 전년도 동기(1만 5531건) 대비 33% 증가했다.
'광명톡'은 광명시청 누리집의 챗봇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카카오톡에서 '광명시청'을 검색해 채널을 추가하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복지, 건강, 세금, 교통, 환경 등 관심 분야를 선택하거나 키워드를 입력하면 실시간으로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박진영 민원토지과장은 "광명톡은 복잡한 절차 없이 필요한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쉽게 찾을 수 있는 창구"라며 "더 많은 시민이 더 많은 정보를 편리하게 얻을 수 있도록 챗봇 고도화에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