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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이 한국과의 무역 합의에서 '마스가'(MASGA, 미국 조선업을 다시 위대하게) 프로젝트를 협력하는 것에 대해 미국이 중국의 조선업 지배력을 견제하려는 의도라는 분석이 나왔다.
1일(현지시각)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한국과 무역 합의를 발표 내용을 보도했다. 미국은 한국에 대한 상호관세를 25%에서 15%로 낮추고 한국은 미국에 3500억달러(약 491조4000억원) 규모 투자를 진행하기로 했다.
특히 투자금 3500억달러 중 1500억달러(약 210조6000억원)는 한·미 조선 협력에 투입된다. 이에 SCMP는 한국 조선사들이 세계 시장에서 중국에서 이어 2위를 점유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한·미 합의는 미국 조선업을 되살리고 중국의 조선 분야 지배력을 견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아울러 SCMP는 한국 대표 조선업체 중 한 곳인 한화오션이 지난해 12월 미국 필라델피아 소재 필리조선소를 인수해 운영 중인 사실도 언급했다.
다만 이번 한·미 조선 협력 실효성을 의문시하는 전문가들의 의견도 보도했다. 전문가들은 "대미 투자 주체가 민간 기업이어서 정부가 지시할 수 없는 만큼 대규모 투자를 발표하는 것은 쉬운 일이지만 실제 이행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라며 "한국이 고부가가치 선박 위주로 미국 조선업 경쟁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을 줄 수는 있다. 하지만 미국 내 공급망 등 한계로 조선업 부활까지는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