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의성군이 군민이 직접 예산 편성 과정에 참여하는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을 오는 22일까지 공개 모집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모집은 예산 편성의 투명성과 민주성을 높이고 다양한 계층의 의견을 군정에 반영하기 위한 취지로 진행된다.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군 예산 편성 과정에서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주민참여예산 사업의 심의·조정 역할을 담당하는 기구로 주민이 직접 군정 예산 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제도적 창구다.
모집 인원은 총 22명으로, 지역·예산·행정 분야의 경험이 있는 주민뿐 아니라 청년, 장애인, 다문화가정 등 다양한 계층이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될 예정이다.
신청 자격은 의성군에 주소를 둔 주민, 의성군 소재 비영리 사회단체의 대표자 또는 회원, 의성군 관내 중·고등학교 재학생으로 지역사회의 발전과 예산 운영에 관심 있는 군민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선발된 위원은 올 11월3일부터 2027년 11월2일까지 2년간 활동하며 주민참여예산 사업의 심의·조정, 예산 관련 정책 제안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주민참여예산위원회는 예산 편성의 전 과정에 주민이 참여함으로써 군정의 투명성과 신뢰를 높이는 핵심 제도"라며 "군민의 목소리가 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관심 있는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