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청 전경. /사진제공=군포시

군포시가 올해 행정종합관찰제를 운영해 1000건에 가까운 생활 불편 사항을 발굴, 처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군포시에 따르면 '행정종합관찰제'는 공무원이 출·퇴근이나 출장 등 일상 업무 수행 중에 도로 파손, 가로등 고장, 불법 주정차 등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거나 불편을 초래하는 요소를 발견하면 즉시 시스템을 통해 신고, 처리하는 제도이다.


시는 지난 5일까자 운영 결과를 분석한 결과, 총 997건의 시민 불편 사항을 발굴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 중 970건을 해결해 97%의 높은 처리율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도 처리율 88% 대비 10.2% 향상된 수치다.

분야별로는 시민 안전과 직결된 도로 분야가 447건(44.8%)으로 가장 많았다. 쾌적한 도시 환경을 위한 공원·녹지 분야가 202건(20.3%)으로 그 뒤를 이었다.

주요 해결 사례로 산본1동 가로수 화단에 돌출된 파이프를 신속히 제거해 보행자들의 통행 안전을 확보했고, 금정동 안금정어린이공원 내 운동기구가 기울어져 있는 것을 발견해 즉시 보수해 어린이와 이용객 안전사고를 예방했다.


이처럼 자칫 놓치기 쉬운 생활 주변의 위험 요소를 공무원들이 먼저 찾아내어 조치해 큰 사고를 막았다는 평가다. 시는 이번 달 시민 불편 해소에 앞장선 우수 공무원 4인을 선발하여 표창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