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이라크 알 포 방파제', 올해의 토목구조물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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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라크 알 포(Al Faw) 방파제 전경. /사진제공=대우건설
이라크 알 포(Al Faw) 방파제 전경. /사진제공=대우건설
대우건설이 시공한 '이라크 알 포(Al Faw) 방파제'가 대학토목학회 주최 '올해의 토목구조물 공모전'에서 대상으로 선정됐다.

대우건설은 2018년 인제양양터널, 2020년 천사대교에 이어 올해 '이라크 알 포 방파제'로 또 다시 대상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올해의 토목구조물 공모전'은 새로운 설계기법 및 시공기술의 개발을 촉진시켜 국내 토목구조물의 기술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대한토목학회가 2003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는 권위 있는 공모전이다. 국내기업에 의해 설계·시공됐고 토목기술 발전과 홍보에 크게 기여한 우수 토목구조물을 심사해 선정한다.

이라크 남부 바스라주에 위치한 알 포 방파제는 대우건설이 2014년 2월 공사를 시작, 지난해 9월 최종 준공했다. 총 연장 15.5㎞의 사석방파제 및 내부 호안을 조성하는 총 공사비 8700억원 규모 사업이다.

이라크 정부는 총 사업비 53조원을 투입해 2041년까지 알 포 신항을 세계 12대 항만으로 개발한다는 마스터 플랜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알 포 방파제는 이 마스터 플랜의 1단계 사업 가운데 첫 사업이다. 해당 공사를 성공적으로 완수하면서 대우건설은 이후 발주된 신항만 개발의 후속 사업인 컨테이너 터미널, 연결도로, 준설·매립 공사 등 총 3조원 규모 공사를 수의 계약으로 추가 수주했다. 향후 2·3단계 약 48조원 규모 개발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하게 됐다. 
 
이라크 알 포 신항만 지역의 어려운 시공 여건을 돌파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과 시공 노하우를 접목했다는 게 대우건설의 설명이다. 해당 공사를 위해서는 석재 1500만 톤 가량이 필요했는데 이라크 내에서는 석재를 제때 필요한 물량만큼 공급받기 어려워 대우건설은 현장으로부터 약 900㎞ 거리 아랍에미리트(UAE)에 석산을 확보, 석재를 조달했다. 대우건설은 다양한 규격의 제체사석과 피복석 등 석재 생산, 선별, 수송, 부두 선적, 바지선을 이용한 해상 운송에 이르는 전 과정을 관리하는 '석재공급 연동 개발 공정시스템'을 구축, 적기에 석재를 공급해 공사를 완수했다.

연약 점토층으로 이뤄진 방파제 하부 지반 조건을 극복하고 환경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시멘트 혼합공법을 배제하고 친환경적인 단계 성토 공법을 적용해 시공했다. 방파제 단면 설계를 최적화해 발주처 설계 원안보다 30% 가량 원가를 절감하는 성과를 거둬 발주처와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하는 계기를 만들기도 했다. 

해당 공사에는 최신 스마트건설 기술도 적용됐다. 자동 센서로 구성된 머신 컨트롤러를 활용해 육안으로 확인하기 힘든 수중의 시공 부위를 정확히 파악하고 시공해 작업의 정밀도를 높였다. 잠수부 투입을 최소화할 수 있었고 이는 안전사고 예방으로 이어져 1200만 시간 무재해 달성에 기여했다. 과거 이란-이라크전 및 걸프전 격전지였던 지역 특성상 지뢰 및 불발탄 제거 작업이 필수라는 점을 인식, 최신 탐지 기법 및 탐지 전용선을 활용해 수백여 개 폭발물을 사전에 제거하는 등 안전에 만전을 기했다.

대우건설의 공사수행능력을 인정한 이라크 정부는 대우건설과 우리 해양수산부에 '이라크 알 포 신항만개발 기본계획 검토 및 항만운영컨설팅'을 요청했다. 현재 대우건설을 주축으로 '항만 운영, 물류, 재무, 홍보'에 이르는 전반전인 컨설팅을 시행하고 있다. 이는 향후 이라크 알 포 신항만 및 배후단지 개발 시 여러 분야에 걸쳐 한국 기업 동반 진출 및 해외 항만 위탁운영 등 참여의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거점시장으로 자리 잡은 이라크에서 후속 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48조원에 달하는 향후 2·3단계 사업에도 우리나라 기업들과 함께 적극적으로 참여해 대한민국 대표 건설사로서 국위 선양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수지
강수지 [email protected]

머니투데이 미디어그룹 머니S, 산업1부 IT팀 강수지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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