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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자전거도로에서 라이딩하는 모습/사진=윤일석 |
<b>1. 안전장구(헬멧, 고글, 장갑)를 반드시 착용할 것</b>
일반 도로에서의 라이딩과 마찬가지로 헬멧, 고글, 장갑(중요도 순)은 반드시 착용하자. 헬멧은 두말할 것도 없고, 고글의 중요성이 일반도로보다 중요한데 여름철 강변엔 작은 날벌레가 많기 때문이다. 눈에 들어가면 순간적으로 시야가 막히고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고글을 꼭 착용하자.
<b>2. 밤에는 꼭 안전등을 켤 것</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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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조등은 백색, 후미등은 적색, 명심하자./사진=윤일석 |
<b>3. 과속은 금물</b>
한강은 자전거 타는 사람들만 즐기는 곳이 아니다. 가족들을 데리고 산책하는 사람들도 있고, 조깅을 하는 사람들도 있으며, 연인들이 데이트를 즐기는 곳이기도 하다. 이 사람들이 자전거도로를 미리미리 의식하고 피해줄 것이라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한강에서 자전거 권장속도는 20km/h. 성능 좋은 로드바이크를 타는 라이더 입장에선 지키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지만 한강에서의 대형사고의 대부분이 과속으로 인한 것이라는 걸 명심하고, 본인이 컨트롤 할 수 있는 적정 속도를 넘기지 않도록 한다. 특히 인파가 많은 여의도, 반포, 잠실, 뚝섬지구에선 시야를 넓게 보고 속도를 자제하도록 하자.
<b>4. 우측통행하되 차선 안에서 주행은 오른쪽, 추월은 왼쪽</b>
자전거도로 중앙선을 기점으로 우측통행 해야 한다는 건 모두들 잘 알고 있지만 의외로 많은 라이더들이 본인이 꽤 빨리 달리는 줄 아는지 중앙선에 바짝 붙어서 가는 경우가 많다. 뒤에서 지나간다고 말을 해줘도 못 알아들어서 하는 수 없이 오른쪽에서 추월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는데 이 경우 사고가능성이 높아진다. 주행은 차선의 오른쪽에서 하고 왼쪽은 나보다 빠른 라이더를 위해 비워놔야 한다. 그리고 나보다 느린 라이더를 추월할 때는 꼭 왼쪽에서 해야 하며 이때 길이 좁으면 순간적으로 중앙선을 넘을 수 있으니 맞은편에 자전거가 오는지 꼭 확인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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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동대교부근 한강자전거도로. 길이 넓다고 혼자 가운데 차지하면 추월이 어렵고 사고위험이 있다. 나보다 빠른 자전거가 뒤에 오면 오른쪽으로 비켜주자./사진=윤일석 |
흔히 '피빨기'로 알려진 드래프팅(drafting)은 레이싱이나 그룹 라이딩 중 공기저항으로 인한 체력소모를 최소화하기 위한 기술로 적은 출력으로 빠른 속도를 낼 수 있으나, 앞차가 급정거를 하거나 급선회하면 대단히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 서로 경로가 같고 수신호가 약속된 그룹 라이딩이라면 몰라도 목적지도 다르고 수신호를 해줄리 없는 모르는 사람 뒤를 바짝 붙어 따라가 는건 위험할 뿐 아니라 예의에도 어긋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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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렬로 주행하며 드래프팅하는 그룹라이더/사진=wikipedia |
<b>6. 어린이 라이더를 조심할 것</b>
${IL11}어린이들은 상황파악 능력이나 방어운전 개념이 부족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필자도 우측에 가는 어린이를 추월하려다 아이가 뒤도 돌아보지 않고 갑자기 유턴하는 바람에 큰 사고로 이어질 뻔한 적이 있다. 어린이뿐 아니라 산책하는 보행자, 공원에서 날아오는 공 등도 마찬가지임으로 항상 방어운전에 신경 쓰자.
<b>7. 나들목 진출입, 혹은 통과 시 감속 확인</b>
대부분 한강자전거도로로 진입하는 나들목은 넓고 시야가 잘 확보가 된 편이지만 그렇지 못한 곳도 많다. 대표적인 곳이 압구정 나들목으로 출입구와 자전거도로가 매우 가깝고 사각지대가 큰 게 특징이다.
이런 곳에서 아무런 확인 없이 함부로 진입, 좌회전했다간 마주 오는 자전거와 정면충돌할 가능성이 높다. 마주 오는 자전거도 사각지대에 때문에 당신을 못 보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강으로 진입할 때는 항상 멈춰서 좌우를 살펴 자전거가 오나 확인하고 진출할 때도 미리 감속하고 수신호로 나간다는 의사를 밝혀야 하며, 나들목을 지나칠 때도 감속해서 진출입하는 자전거가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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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입구와 도로가 가깝고 사각지대가 큰 압구정 나들목/사진=윤일석 |
글-윤일석(자갤화석, http://roadcyclist.blog.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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