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소심한 심리학' 外
한번은 한문 공부

고전을 제대로 즐기려면 한문 공부는 필수다. 논어를 비롯한 유가 경전은 물론 시경, 장자, 순자, 한비자, 사기, 난중일기, 당송 시대 시 등에서 가려 뽑은 49개의 구문을 통해 시대 배경, 인물, 사상과 함께 의미 변천 과정과 오늘날의 쓰임까지 두루 소개해 고전의 문맥을 폭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정춘수 지음 / 부키 펴냄 / 1만6000원

생활 예절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 예절을 소개한다. ‘조문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결혼을 발표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직장 내 식사 예절은 무엇인지’, ‘회식 자리에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 사람마다 기준이 달라 애매한 상황들을 주와 객으로 나눠 나름의 공정함과 지혜로 깔끔하게 정리해 준다.


김불꽃 지음 / 팬덤북스 펴냄 / 1만3800원

머니
억만장자와 성공한 기업가들을 만나며 발견한 그들이 공통적으로 가진 심리적 핵심요소와 더 빨리, 더 똑똑하게 부를 만드는 공식을 소개한다. 부자가 되는 데 돈 많은 부모나 운은 필요 없으며 부에 대한 생각의 재설정과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한 실용적인 지식, 그리고 실행만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롭 무어 지음 / 이진원 옮김 / 다산북스 펴냄 / 1만7000원


호모 이코노미쿠스의 죽음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자본가들이 만든 불평등 구조의 맨 아래층에서 허우적댈 수밖에 없는 경제적 인간의 허상을 고발한다. 우리가 알고 있던 노동의 미덕은 사회경제적 약자들을 억압해 이익을 얻고자 하는 사람들에 의해 주입된 것이기에 허상을 깨고 비판적인 눈을 가질 것을 주장한다.

피터 플레밍 지음 / 박영준 옮김 / 한스미디어 펴냄 / 1만6800원

하버드 1분 추리
사소한 절도부터 사기, 살인, 산업 스파이, 대형 테러까지 대한민국을 배경으로 일어난 미궁에 빠진 가상의 범죄사건 47가지를 소개한다. 주어진 정보를 날카롭게 분석하고 진실을 가려내는 판단력을 지닌 국정원 소속의 추리 요원을 등장시키고 그과 함께 추리 게임을 진행하도록 했다.

지식상자 편집부 지음 / 글상자 펴냄 / 1만4000원

소심한 심리학
소심한 사람이 자신의 삶을 살려면, 무엇보다 자존감을 회복해야 한다. 자존감은 자기긍정감을 올리고 자기중심 사고방식을 몸에 익힐 때 회복된다. 자기긍정감을 올리기 위해서는 현재의 나를 인식하고 과거의 나를 인정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면서 자기중심으로 관계를 재구성하는 법을 알려준다.

네모토 히로유키 지음 / 김한나 옮김 / 유노북스 펴냄 / 1만3000원

신화 비밀코드
신화는 역사를 따라 내려오며 변용되기 때문에 변용된 부분을 해석하려면 문화라는 열쇠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세경 신화와 설문대 할망 신화 등을 통해 제주 신화는 그저 흥미로운 텍스트가 아니라 제주의 생활 양식과 제주 사람들의 사고 방식에 단단히 결부된 현재도 살아 숨쉬는 문화 요소임을 증명한다.

송문석 지음 / 푸른사상 펴냄 / 1만9000원

혼자 떠나도 괜찮을까?
한번도 제대로 질러본 적 없는 할부 인생 대신 더 미룰 수 없는 꿈을 찾아 떠난 한 여성의 세계여행 도전기. 한국 사회에서 누군가의 딸, 아내, 엄마, 며느리로 살아가는 여성들에게는 한번쯤 꿈꿔 온 홀가분하고 통쾌한 일탈의 간접경험을 남편과 연인, 가족에게는 그녀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기회를 선사한다.

황가람 지음 / 시공사 펴냄 / 1만4800원

☞ 본 기사는 <머니S> 제542호에 실린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