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1년도 블록체인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시진제공=KISA |
블록체인은 여러 참여자와 네트워크를 구성해 데이터 장부를 공유하고 함께 검증함으로써 데이터 위·변조를 막고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번 공모전은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국민 체감형 블록체인 아이디어를 발굴하고자 마련됐다. 공모 주제는 ‘블록체인을 활용한 업무혁신이나 사회문제 해결 아이디어’다.
국민 누구나 단독 또는 최대 3인 이내 팀을 구성해 참가할 수 있으며 접수 기간은 10월28일까지다. 1차 서면평가, 2차 발표평가를 거쳐 선정된 최종 10개 팀에 과기정통부 장관상, KISA 원장상과 함께 총 1450만원 상금이 수여된다. 수상자 전원에게 1:1 채용 컨설팅 참여 기회도 제공한다. 최우수 아이디어에는 최대 500만원 특허출원 비용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특전이 주어진다. 자세한 내용은 KISA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원태 KISA 원장은 “블록체인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디지털 신뢰사회를 대표하는 핵심기반 기술”이라며 “이번 공모전을 통해 국민들이 블록체인의 가치를 공감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블록체인 혁신을 이끌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