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기아가 기존 차량 구동 시스템에 변화를 불러올 '유니버설 휠 드라이브 시스템'을 28일 최초 공개했다. /사진=현대차그룹
현대차·기아가 기존 차량 구동 시스템에 변화를 불러올 '유니버설 휠 드라이브 시스템'을 28일 최초 공개했다. /사진=현대차그룹

오랜 기간 바뀌지 않았던 자동차 구동 시스템의 역사가 새로 쓰일 전망이다.

현대자동차·기아는 28일 서울 중구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유니휠(UNI WHEEL) 테크데이'를 열고 기존 차량 구동 시스템에 변화를 불러올 '유니버설 휠 드라이브 시스템'(Universal Wheel Drive System, 유니휠)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유니휠은 전기차의 주요 구동 부품을 휠 내부로 옮겨 실내 공간을 획기적으로 확대하는 기능 통합형 휠 구동 시스템이다. 현대차·기아는 기존에 없던 완전히 새로운 구조의 구동 시스템을 고안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미래 모빌리티 적용에 최적화

기존 내연기관 차량은 엔진과 변속기를 거친 동력이 드라이브 샤프트, 등속(Constant Velocity, CV) 조인트를 통해 바퀴로 전달된다. 전기차 역시 엔진과 변속기가 모터, 감속기로 대체됐을 뿐 구동 전달 시스템은 동일하다.

자동차 개발 역사와 함께 해온 이러한 구동 시스템은 유니휠을 통해 새로운 가능성을 열게 됐다.

유니휠은 전기차의 감속기와 드라이브 샤프트, CV 조인트의 기능을 모두 휠 안에 넣고 모터를 각 휠 가까이에 위치시킴으로써 플랫 플로어(Flat-Floor) 구성을 가능하게 한다.


이 기술이 적용되면 기존 구동시스템이 차지하던 공간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실내 공간을 창출하는 것은 물론 목적기반모빌리티(PBV) 같은 다양한 용도에 최적화된 미래 모빌리티를 실현할 수 있을 전망이다.
박종술 현대차·기아 선행기술원 수석연구위원이 28일 열린 테데이에서 '유니버설 휠 드라이브 시스템'에 대해 설명했다. /사진=임한별 기자
박종술 현대차·기아 선행기술원 수석연구위원이 28일 열린 테데이에서 '유니버설 휠 드라이브 시스템'에 대해 설명했다. /사진=임한별 기자

이날 현대차·기아가 공개한 유니휠은 중앙의 선 기어(Sun Gear)와 좌우 각 4개의 피니언 기어(Pinion Geer), 가장 바깥쪽의 링 기어(Ring Gear) 등으로 이루어진 특수한 유성기어 구조다.

모터가 만들어낸 동력이 선 기어로 전달되면 피니언 기어들이 맞물려 링 기어를 회전시키고 링 기어는 휠과 연결돼 최종적으로 휠까지 동력이 전달되는 원리다.

기존 CV 조인트가 적용된 드라이브 샤프트는 휠의 상하좌우 움직임에 따라 꺾이는 각도가 커질수록 동력 효율과 내구성이 하락하는 문제가 있다.

유니휠은 휠의 어떤 움직임에도 동력을 거의 동일한 효율로 끊김 없이 전달할 수 있어 높은 내구성과 승차감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주행 상황에 따라 차고 조절이 가능한 '전자식 에어 서스펜션'과 결합되면 험로에서는 차고를 높여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고 고속 주행에서는 차고를 낮춰 전비와 고속 안정성도 향상시킬 수 있다.

유니휠은 전기차의 감속기 역할도 대체한다. 기어 잇수가 적은 선기어와 피니언 기어들이 맞물리며 상대적으로 기어 잇수가 많은 링기어를 회전시키는 구조로 입력축과 출력축 사이의 감속비를 자연스럽게 만들어낼 수 있다.

기존에는 볼 수 없던 뛰어난 공간활용

유니휠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에 사용할 수 없었던 공간을 고객에게 돌려준다는 점이다.

유니휠은 기존 구동 시스템의 CV 조인트와 드라이브샤프트, 감속기의 기능을 휠 안에 넣고 동시에 휠 사이에 자리하던 모터를 소형화해 각 휠에 직결함으로써 공간 활용성을 크게 확장한다.
현대차·기아가 '유니버설 휠 드라이브 시스템'을 28일 최초 공개했다. /사진=임한별 기자
현대차·기아가 '유니버설 휠 드라이브 시스템'을 28일 최초 공개했다. /사진=임한별 기자

좌우 휠 사이 확장된 공간을 트렁크나 프렁크 등 추가 적재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운전자를 중심으로 설계된 지금의 좌석 배치를 탈피해 완전자율주행 시대에 대비한 새로운 디자인도 가능하다.

해당 공간을 배터리 탑재 공간으로 활용한다면 주행거리가 향상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차 크기를 늘리지 않더라도 대형 전기차 이상의 주행거리 확보가 가능하다는 의미.

주행거리뿐 아니라 고객 탑승공간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대부분의 전기차 배터리는 차체 바닥에 배치된다. 이 때문에 차고를 높여 설계하거나 이마저 불가능할 경우 배터리 부피만큼 승객 공간이 축소되는 한계가 있다.

유니휠을 적용하고 그에 따라 배터리 패키징을 최적화할 수 있다면 승객의 탑승 공간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유니휠의 이 같은 특징은 높은 공간활용성과 저상화 설계를 추구해야 하는 PBV에 활용될 경우 더 큰 진가를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

유니휠을 통해 구현되는 플랫 플로어 플랫폼은 PBV에 강력한 유연성과 확장성을 부여, 고객의 사용 목적에 따라 다양한 바디 타입 설계를 가능하게 만들어 준다.

이밖에 유니휠은 다양한 크기의 차량뿐 아니라 휠체어, 자전거, 배송로봇 등 다른 종류의 모빌리티에도 적용할 수 있다. 대상 모빌리티의 요구 조건에 따라 작게는 4인치부터 크게는 25인치 이상의 휠에 탑재할 수 있도록 유니휠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어서다.

박종술 현대차·기아 선행기술원 수석연구위원은 "미래 모빌리티 시장의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선보일 수 있어 기쁘다"며 "고객들이 지금과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방식으로 미래 모빌리티를 경험할 수 있도록 기술 완성도를 높이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