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트가 국내 20대 주요 기업 대상 '주주서한 캠페인'을 진행한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사진=이미지투데이
액트가 국내 20대 주요 기업 대상 '주주서한 캠페인'을 진행한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사진=이미지투데이

소액주주 인증 기반 주주행동 플랫폼 액트가 국내 20대 주요 기업 대상으로 개인 주주의 주주가치 제고 관련 제도 도입을 제안하고 있다.

액트는 개인주주의 주주권 강화를 위한 제도 도입을 촉구하고자 국내 20대 주요 기업 대상 '주주 서한 캠페인'을 진행 중이라고 21일 밝혔다.


캠페인의 대상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에너지솔루션, NAVER(네이버), 카카오, 기아, LG전자, POSCO홀딩스, 셀트리온, SK, KT&G, LG화학, 두산에너빌리티, 삼성SDI, 삼성물산, 현대모비스, SK이노베이션, 한국전력, HMM 등 대한민국 상위 20개 기업이다.

이번 주주 서한 캠페인의 핵심 요구 사항은 ▲집중투표제 도입 ▲개인주주 대상 IR(기업설명회) 정례화 ▲정관 내 소액주주 보호 조항 삽입 ▲ESG 이슈 관련 '권고적 주주제안' 도입 등 4가지다.

집중투표제가 도입되면 개인주주들도 이사 선임을 통해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어 대주주와의 의사결정 균형을 맞출 수 있다. 또 현재 대부분의 기업설명회는 기관투자자를 중심으로 운영돼 개인주주가 기업 경영진과 직접 소통할 기회는 거의 없다. 이에 따라 개인주주들도 정기적 기업설명회를 통해 기업의 전략과 주요 의사결정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어 '기업 정관에 소액주주 보호 조항을 삽입'해 개인주주 권리가 법적으로 보장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기업 경영에 대한 감시 역할을 강화, 개인주주 보호가 기업 운영의 기본 원칙이 되도록 법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더불어 액트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는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직결되는 요소로, 주주들의 의견이 기업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권고적 주주제안을 공식적으로 도입해야 한다는 것이 액트의 주장이다.

실제 소액주주 활동은 기업들의 변화를 끌어내고 있다. 액트가 올해 초 이마트를 대상으로 진행했던 기업가치 제고 활동 중 요구했던 ▲배당 확대 ▲자사주 소각 ▲주주 소통 강화 등을 지난 11일 사측에서 수용한 안을 발표 하는 등 소액주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유의미한 성과를 내는 것이다.

윤태준 액트 소장은 "주식을 한 주라도 보유하는 순간 우리는 단순한 투자자가 아니라 기업의 주인이 된다"며 "개인주주의 권리가 더욱 강화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주주 행동을 이어갈 것이며, 그간 주요 결정 과정에서 소외되어 왔던 소액주주들이 한곳에 뜻을 모으기 시작한 만큼 시장의 변화를 기대하고 있다 "고 말했다.

한편, 액트는 지난해 12월부터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라는 슬로건 아래 상장사를 대상으로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주주제안을 하는 등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