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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조선사들이 중국에 밀려 지난달 전 세계 선박 신규 수주 점유율 2위를 기록했다.
7일 영국 조선해운시황 전문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서 집계한 2월 전 세계 선박 수주량은 207만CGT(50척)이다. 전월 178만CGT 대비 16% 증가했으며 전년 동기 541만CGT와 비교해서는 62% 감소했다. 국가별로는 한국은 29만CGT(7척, 14%), 중국은 135만CGT(37척, 65%)를 수주했다.
1~2월 전세계 누계 수주는 384만CGT(123척)로 전년 동기 1,111만CGT(477척) 대비 65% 감소했다. 이중 한국은 122만CGT(21척, 32%), 중국은 185만CGT(74척, 48%)를 기록해 전년 동기에 비해 각각 65%, 70% 줄어들었다.
2월말 전 세계 수주잔량은 전월 대비 294만CGT 감소한 1억5634만CGT이다. 한국이 3667만CGT(23%), 중국이 9075만CGT(58%)를 차지했다.
전월 대비 한국은 46만CGT, 중국은 198만CGT 감소했으며 전년 동기와 비교해서는 한국은 271만CGT 감소, 중국은 2,354만CGT 증가했다.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188.36으로 1월(189.38)보다 1.02 떨어진 보합 수준을 유지했다. 지난해 2월(181.39)에 비해 4%, 2021년 2월(128.43)보다는 47% 상승했다.
선종별 선가는 LNG운반선 2억5600만 달러, 초대형 유조선(VLCC) 1억2600만 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22~24k TEU)은 2억7500만 달러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