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절된 의왕역 데크화로 공간 재구조화를 추진하는 의왕시의 의왕역 입체화 개발사업 개념도. /사진=의왕시

의왕시가 국토교통부의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 종합계획'에 의왕역 철도시설 입체화 개발사업 반영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철도지하화 통합 개발'은 지하화하면서 생기는 철도부지 및 주변을 개발해 발생하는 수입으로 지하화 사업비를 상환하는 사업이다. 철도 부지를 출자받은 사업시행자(정부출자기업)가 채권발행을 통해 철도지하화 사업을 시행한다.


국토부는 올해 말까지 '철도 지하화 통합개발 종합계획'에 반영할 대상을 선정할 계획이다. 종합계획에 반영돼야 철도지하화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

의왕시는 의왕역 일원 27만 2582㎡ 부지에 철도시설 입체화(데크 설치) 사업 추진을 국토부에 제안했다. 인근 의왕ICD 2터미널 기지 26만 9096㎡를 산업단지로 조성하는 등 기존 철도 인프라를 중심으로 단절된 도심 공간을 통합하고 재구조화하는 사업도 포함한다.

이번 의왕역 입체화 개발사업은 시민의 숙원인 노후한 의왕ICD 1·2터미널 통합과 의왕역 철도 부지로 단절된 부곡동 지역의 도심 공간을 연결하는 프로젝트다.


시는 지난 1월 '의왕역 지하화와 상부 개발 추진전략 수립 용역'에 착수했다. 이후 실무추진단(TF) 회의와 국토교통부 철도 지하화 협의체 컨설팅을 거쳐 다각적인 의견 수렴과 전략 수립을 진행해 왔다.

또한, 제안서에 도시개발·철도 분야 관련 전문가들이 참여한 착수·중간 보고회를 통해 사업의 필요성, 재원 조달 방안에 대해 폭넓은 자문을 반영했다.

의왕시 관계자는 "GTX-C 노선 개통 등 급변하는 교통 환경에 발맞춰 의왕역 일대의 철도 기능과 공간을 혁신적으로 재편할 수 있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