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철1호선 증차 양주동두천연천 범시민추진위원회가 2일 양주-동두천-연천 구간셔틀열차 시설개량비 51억원이 국토교통위를 통과한 것과 관련해 이 구간에 셔틀열차가 아닌 직결 증차를 요구하는 긴급 성명서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전철1호선 증차 양주동두천연천 범시민추진위원회

전철1호선 증차 양주동두천연천 범시민추진위원회(이라 범시민추진위)가 2일 양주-동두천-연천 구간셔틀열차 시설개량비 51억원이 국토교통위를 통과한 것과 관련해 이 구간에 셔틀열차가 아닌 직결 증차를 요구하는 긴급 성명서를 발표했다.

3일 경기 북부지역 지방자치단체들에 따르면, 전철 1호선은 과거 의정부까지만 운행하다가 2006년 동두천, 2023년 연천까지 연장 개통됐다. 현재 전철 1호선은 양주역부터 종착역인 연천역까지 총 10개 역에서 운행 중이다.


하지만 현재 운행되는 열차의 대부분이 양주역을 시·종착역으로 삼아 그 북쪽 지역인 덕계·덕정역을 비롯해 동두천, 연천 지역 주민들의 불편이 극심한 상황이다.

실제 하행 기준으로 양주역 운행 열차는 하루 103편에 달하는 반면, 옥정·회천 신도시 주민들이 이용하는 덕계역은 61편, 덕정역은 63편에 그친다. 주민들은 양주역에서 시·종착하는 열차를 최소한 덕계·덕정역까지 연장 운행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상황이 더 열악한 동두천시와 연천군의 경우, 하행 기준 동두천의 북쪽 역인 소요산역 출발 열차는 하루 38회, 1호선 종착역인 연천역 출발 열차는 21대에 불과하다. 연천역은 출·퇴근 시간 2편성을 제외하면 매 시간 한 대의 열차만 운행되고 있다.


이에 추진위는 "이 지역주민들이 줄곧 요구해 온 것은 1호선 동두천행, 연천행의 직결 증차"라며 "대한민국 어디에도 국철이 셔틀 열차로 운행되는 구간은 없고 셔틀열차 운영비를 해당 지역에서 부담하는 곳도 없다"고 지적했다.

추진위는 "이곳 주민들은 매일 귀갓길 30분이 넘도록 전철을 기다리는 피곤한 삶을 견디며 살아가고 있다"며 "수십년 안보희생에 대한 보상은 고사하고 같은 세금을 내면서도 정부의 대중교통 정책에서 소외를 당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국회 논의 과정을 향해 "1호선 양주-동두천-연천 구간을 셔틀열차가 아닌 직결 증차 예산으로 편성하라"면서 "남은 논의 과정에서 셔틀 열차 예산이 직결 증차 예산으로 재편성되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한편, 범시민추진위는 지난 6월부터 전철 1호선 증차를 위한 서명운동을 시작했으며, 지난달 28일 약 6만5094명의 서명부를 대통령실에 전달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