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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남부권의 주요 도시인 오산시와 화성시 간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특히 화성시가 추진하는 초대형 물류센터 건립 계획이 직접적인 도화선이 되면서 양 지자체 간 해묵은 현안들까지 수면 위로 떠 오르는 모양새다.
이권재 오산시장은 19일 오후 1시 화성시 동탄호수공원에서 열린 시민 집회에 직접 참석, 화성시 장지동에 들어설 예정인 초대형 물류센터 건립 계획의 전면 철회를 강력히 촉구했다. 이 집회는 오산·동탄 비상대책위원회 주관으로 열렸으며, 이 시장을 비롯해 이상복 오산시의회 의장, 차지호 국회의원 등 오산시 주요 인사 200여 명이 참석해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해당 물류센터는 지하 5층~지상 20층, 연면적 52만3957㎡(축구장 73개 규모)에 달하는 대규모 시설이다. 오산시는 이 시설이 2027년 완공될 경우 하루 1만5000대 이상의 차량이 유입돼 심각한 교통 체증과 환경 문제를 야기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이권재 오산시장은 "해당 물류센터는 단순한 창고 문제가 아니라 오산과 동탄 시민 모두의 일상과 안전에 큰 피해를 주는 중대한 사안"이라며, 화성시가 주민 의견을 외면한 일방적인 개발 행정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산시는 그동안 경부선철도 횡단도로 개설 등 지역 간 교통망 확충을 위해 화성시에 지속적인 협력을 요청해왔으나, 이번 물류센터 추진은 상생 노력에 전혀 부응하지 않는 일방적 결정이라는 입장이다.
반면 화성시 조승현 화성특례시 대변인은 머니S와 서면 인터뷰를 통해 "화성시청 공직자들은 유통3부지 개발에 있어 시민의 입장에서 시민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오산시청이 협력적 태도를 갖길 바라며, 시장 또한 정치행위가 아닌 행정을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화성시는 해당 물류센터 측이 적법한 절차를 거쳤기 때문에 사업을 백지화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지난달 경기도 교통영향평가심의위원회는 물류센터 건립 시 오산시와 개선대책 등을 협의하라는 조건을 부여하며 사업을 수정 의결한 바 있다.
이번 물류센터 갈등은 교통 문제뿐만 아니라 두 시가 오랫동안 겪어온 다른 현안들로도 번지는 양상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하수·분뇨처리장 추가 신설과 하수처리비 분담 문제다.
두 도시는 하수처리 시설을 공동으로 이용해왔으나, 도시 확장과 인구 증가로 인한 처리 용량 및 비용 부담을 둘러싼 갈등이 수년째 해결되지 않고 있다. 특히 비용 분담 협의는 제자리걸음을 반복하며 마찰을 키우고 있다.
오산시는 그동안 여러 차례 조정을 요청했음에도 화성시가 협상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 갈등이 장기화됐다고 주장하며, 다음 달 초로 예정된 협상에서 이 해묵은 쟁점을 정리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