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민선 8기 출범 3주년을 맞은 경기도가 '돌봄이 일상이 되고, 교통이 권리가 되며, 안전이 기본이 되는 사회'를 목표로 혁신적인 정책들을 추진하며 도민들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불어넣고 있다. 복지, 교통, 주거, 안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신개념 정책들을 선보이며 촘촘하고 빈틈없는 사회안전망 구축에 힘쓰는 모습이다.
25일 경기도에 따르면 민선 8기 경기도의 핵심 정책인 '360도 돌봄'은 도민 전체를 대상으로 한 포괄적 돌봄서비스다. 기존 돌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누구나 필요한 시기, 어디서나 돌봄을 받을 수 있다. 누구나, 언제나, 어디나 3개 분야로 나눠 빈틈없는 돌봄을 제공한다.
전국 최초 보편형 모델 '누구나 돌봄'은 모든 도민에게 나이와 소득에 관계없이 생활, 동행, 식사, 심리상담 등 7개 분야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해 1월 15개 시군에서 시작해 현재 29개 시군으로 확대되었으며, 총 1만여 명 이상을 지원하고 456곳의 시군 협약기관과 연계한다.
360도 돌봄의 또 다른 축인 '언제나 돌봄'은 원하는 시간, 장소에서 아이를 믿고 맡길 수 있는 서비스다. 초등 긴급 돌봄, 언제나 어린이집, 경기형 가족돌봄수당, 아동돌봄 기회 소득으로 세분화된다. 특히 '경기형 가족돌봄수당'은 가족뿐만 아니라 이웃까지 돌봄 조력자로 인정한 전국 최초의 제도로, 2025년 상반기에 5577명이 지원받았다.
돌봄이 필요한 장애인과 가족을 위한 '어디나 돌봄'은 장애돌봄 야간·휴일 프로그램, 최중증 발달장애인 맞춤 돌봄, 최중증 발달장애인 가족돌봄 등 3개 사업으로 운영된다. 2024년 3월부터 '장애돌봄 야간·휴일 프로그램'이 22개 시군 61곳에서 운영되며, 지난 5월까지 1만3695명을 지원했다.
전국에서 처음으로 저소득층 노인의 간병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간병비도 지원한다. 경제적 어려움으로 간병 공백에 놓인 65세 이상 취약계층 노인을 대상으로 '경기도 간병 SOS 프로젝트'를 지난 2월 시작했다. 연 최대 120만원 간병비를 지원한다. 6월 기준 누적 403건을 지원했다.
'교통' 분야에서는 대중교통 혁신으로 안전성과 이용률 모두를 높였다는 평가다. 국토부의 K-패스를 기반으로 한 '더(The) 경기패스'는 경기도민만의 추가 혜택을 더한 경기도의 대중교통 장려책이자 기후위기 대응책이다. 가입자는 2024년 6월 기준 약 140만명, 월평균 2만원의 환급을 받는다. 자가용 수요 전환 및 탄소 저감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요응답형 버스 서비스 '똑버스'는 현재 19개 시군에서 267대 운영 중이며, 누적 이용객은 810만 명을 돌파했다.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탑승해 원하는 목적지로 이동할 수 있는 신개념 교통이다. 지난해 1월부터 시내버스 서비스의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해 도입한 '경기도 시내버스 공공관리제'도 시행하고 있다. 이 제도 도입으로교통사고는 32%, 민원 발생 건수 27% 각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A노선의 개통으로 도민 삶도 변화하고 있다. A노선은 수서~동탄 구간이 2024년 3월 개통한 데 이어 구성역이 2024년 6월,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이 2024년 12월 단계적 개통했다. 이를 통해 운정~서울역 구간 소요 시간은 53분에서 19분으로, 동탄~삼성 구간은 1시간에서 21분으로 줄었다. 올해 5월까지 이용객은 1000만명에 달한다.
이 밖에도는 GTX B·C노선 착공, 서부권 광역철도 예타 추진, G·H노선 및 C노선 시흥 연장 등으로 수도권 전역 '출퇴근 30분 생활권'으로 진입을 앞두고 있다.
'안전' 분야에서는 지역안전지수 1등급 달성, 360° 스마트 영상센터 운영 등 경기도민의 안전을 확보했다. 경기도는 행안부 지역안전지수 평가에서 10년 연속 1등급을 기록했다. 교통사고, 화재, 생활안전, 자살, 감염병 등 6개 지표 중 5개 분야에서 1등급을 획득했다. 도내 17만 대가 넘는 폐쇄회로(CC)TV 영상을 통합 관리하는 '경기도 360° 스마트 영상센터'를 운영, 다양한 위기 상황에도 신속하게 대처하고 있다.
'주거 정책' 분야에서는 전세사기 피해 구제부터 제도개선까지 전방위 대응에 나서고 있다. 2023년 5월 운영을 시작한 '전세피해지원센터'는 총 1만 건 이상의 피해 접수, 법률·금융 상담 4만건 이상, 긴급생계비 지원 5104건, 이주비 지원 60건, 긴급임대주택 184호 공급 등으로 실질적인 구제를 이뤘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복지와 안전은 돈이 드는 일이 아니라, 사람이 사는 데 꼭 필요한 일"이라며 "민선 8기 경기도는 '사람 중심 행정'을 실천으로 증명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