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조가 다음달 국내 시장에 '올 뉴 3008'을 출시한다. /사진=스텔란티스코리아

푸조가 브랜드의 철학과 기술력을 집약한 SUV인 '올 뉴 3008 스마트 하이브리드'(올 뉴 3008)의 국내 출시를 예고한 가운데 모든 라인업의 이름에 숫자가 들어가는 독특한 네이밍도 덩달아 관심 받고 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많은 유럽 브랜드들이 자동차 모델명에 숫자를 사용하는데 푸조는 1929년부터 100년 가까이 모든 차에 숫자로만 구성된 이름을 붙이는 독자적인 네이밍을 지켜온 것으로 유명하다. 이 같은 푸조의 고집에는 흥미로운 철학과 전통이 녹아있다.


푸조의 모델명 체계는 1929년 가운데 '0'이 포함된 최초의 양산차 '201'에서 비롯됐다. 201은 푸조가 대량 생산한 최초의 차이자 세 자리 숫자 중 가운데 0이 들어가기 시작한 최초의 푸조 모델이기도 하다.

출시부터 현재까지 푸조는 전 모델의 이름을 3자리 혹은 4자리 숫자로만 구성하고 있으며 이 숫자에는 명확한 규칙이 있다.

푸조의 모델명은 가운데 숫자 '0'을 중심으로 앞뒤에 한 자리 숫자를 붙이는 구조다. 첫 번째 숫자는 차의 크기와 차급을 나타낸다. 가운데 자리의 숫자 '0'은 차종을 구분하는 고유 표식이며 마지막 숫자는 해당 모델이 몇 번째 세대인지를 뜻한다.


푸조는 글로벌 시장에서 208·308·408·508 등 해치백·세단 라인업과 2008·3008·5008 등 SUV 라인업을 폭넓게 운영하고 있다. SUV 제품군을 확장하면서 가운데 '00'이 들어간 모델명이 추가됐다. 국내에는 이 중 308(준중형 해치백), 408(중형 세단), 3008(준중형 SUV), 5008(중형 SUV)을 판매 중이다.

이 같은 푸조의 숫자 네이밍에는 다양한 장점들이 존재한다. 숫자는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문자기 때문에 언어나 문화에 관계없이 누구나 인식하기 쉽다.

발음이나 의미에 대한 오해의 소지도 적어 글로벌 브랜딩에도 유리하다. 신모델 추가나 새 단장 등 라인업 확장 시에도 번호 조정을 통해 모델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모델명만 봐도 그 차의 크기, 성격, 몇 세대인지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소비자 입장에서 이해와 기억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 때문에 각 브랜드에서 기억하기 쉬운 숫자명을 차지하기 위해 법정 다툼도 마다하지 않았던 과거 사례도 있다.

푸조는 이 같은 브랜드 네이밍 철학과 첨단 기술력을 녹여낸 '올 뉴 3008'을 7월 국내에 선보인다. 8년 만의 완전변경 모델이며 새로워진 모던 패스트백 외관 스타일, 최초 적용된 3세대 파노라믹 아이콕핏, 푸조만의 스마트 하이브리드 시스템까지 200년이 넘는 브랜드 전통과 철학을 바탕으로 혁신을 이뤄내며 다시 한 번 존재감을 드러낼 것으로 기대된다.

올 뉴 3008는 유럽 시장에 먼저 출시돼 6개월 만에 누적 판매 10만대를 돌파하는 등 상품성과 경쟁력이 입증됐다.

푸조 관계자는 "디자인과 효율성, 브랜드 감성을 모두 갖춘 SUV로 주목받으며 푸조의 반등을 이끌어줄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