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LG생활건강 다이소 전용 상품인 바이 오디-티디(Bye od-td)./사진=뉴시스

삼성증권이 LG생활건강 목표가를 32만5000원에서 29만원으로 내렸다. 다각도로 매출이 역성장하고 수익성 개선도 부정적이라는 전망이다.

30일 이가영 삼성증권 연구원은 "화장품 매출 41%를 차지하는 면세와 중국 현지 등 범 중국 채널이 여전히 고전 중"이라며 "두 채널 합산 2분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5% 감소를 예상한다"고 밝혔다. 특히 면세는 "기존 추정 대비 역성장폭이 확대된 27% 감소로 전망한다"고 덧붙였다.


이 연구원은 "가격 통제력 강화를 위해 면세 채널 다이고 물량을 줄이는 대신 중국 현지를 강화하는 전략을 구사 중이나 문제는 중국 현지 매출이 면세 역성장을 보전해줄만큼 성장하지 못한다는 것"이라고 짚었다. 이어 "중국 온라인 채널은 성장을 예상하지만 백화점이 포함된 오프라인 채널이 역성장하면서 중국 현지 전체 매출은 1% 감소를 예상한다"고 분석했다.

그는 "신규 전략 시장으로 설정된 미국은 LG 자체 브랜드 인지도 강화를 위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마케팅비를 늘릴 계획"이라며 "이미 K뷰티 브랜드 간 경쟁이 치열해진 미국 시장에서 이익을 거두기보다는 비용을 늘리는 단계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생활용품인 닥터그루트 외에 타 K뷰티 브랜드 대비 인기가 높아진 화장품 브랜드는 아직 없는 상황"이라며 "2분기 화장품 사업 영업이익률은 5%, 전사 영업익은 29% 감소를 예상한다"고 했다.

이 연구원은 "K뷰티라고 다 잘 되는 것은 아니고 인디 브랜드의 빠른 속도를 단기에 추격하는 데 어려움이 크다"며 "서구권 고성장을 이끈 K-인디 브랜드들 마케팅 노하우를 이길 만한 전략이 아직 수립되지 않아 전략 상 반전이 없다면 당분간 점유율 역전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안정적 캐시카우 역할의 음료 사업도 이익률이 하향 안정화 중"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