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그룹이 회사의 정체성을 담은 전용서체 '네오현대'를 새롭게 선보였다.
현대그룹은 13일 그룹 홈페이지를 통해 11개월에 걸쳐 개발한 전용서체 '네오현대'와 '신뢰를 담고 미래를 쓰다'라는 슬로건을 대내외에 공개했다.
네오현대는 새로움을 뜻하는 '네오'(NEO)와 그룹명 '현대'를 결합한 서체 이름으로 혁신과 도약의 이미지를 강조하는 동시에 신뢰를 기반으로 미래로 나아간다는 의미를 담았다.
네모틀을 가득 채운 단단한 골격의 서체는 믿음직하고 듬직한 인상을 드러낸다. 글자의 자소와 이음줄기에는 속도감을 나타내는 곡선을 그려내 새롭고 도전적인 현대정신을 구현했다는 평가다.
네오현대는 고딕스타일로 제목용 2종과 본문용 3종 등 총 5종으로 구성됐다. 한글 1만1172자와 영문 94자, 숫자와 특수기호 986자를 지원해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온라인 환경에서 글자의 왜곡 현상을 최소화하는 등 디지털 친화적인 폰트로 제작했다. 현대엘리베이터 승강기, 현대무벡스 무인이송로봇(AGV), 현대아산 금강산관광 등 그림문자까지 더해 계열사 주력사업의 상징성을 살려냈다.
이번 서체 개발은 임직원들이 직접 뜻을 모아 제작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현대그룹은 지난해 12월 '사내 전용서체 TF'를 발족, 서체 개발의 중요한 단계마다 설문과 사내 공모를 통해 임직원들의 의견을 취합해 결정했다.
네오현대는 앞으로 그룹 내 모든 문서는 물론 명함, 달력·다이어리, 홈페이지 등을 비롯해 계열사 주요 제품과 서비스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외부인 또한 현대그룹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 다운로드를 받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현정은 회장은 서체 가이드북에서 "전용서체 개발은 현대그룹의 정신과 가치를 담아내는 협업의 과정이자 하나의 목소리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며 "새롭고 도전적인 현대정신을 잘 표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