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일 열리는 경기북부 방산혁신클러스터 심포지엄 개최 안내. /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는 오는 20일 의정부 아일랜드 캐슬에서 'K-방산 미래중심! 경기북부 방산혁신클러스터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첨단 방위산업 중심지 육성과 방산혁신클러스터 조성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논의의 장이다. 방산혁신클러스터 정의와 경기 북부에 적합한 조성 방향, 실행 전략을 논의한다. 기조강연에서 정영철 국방기술진흥연구소 연구위원이 방산혁신클러스터의 국가 정책 방향과 기존 사례를 소개하고, 경기도 강점을 활용한 차별화 전략을 제시할 예정이다.


주제 발표1에서는 정원중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AI클러스터팀장이 경기 북부 지역에 집중한 국방 인프라를 활용한 방산혁신클러스터 생태계 조성 전략을 발표한다. 주제 발표2에서는 오세진 파인브이티 연구소장이 무인체계 안정적 운용을 위한 공통 플랫폼(ROS2) 도입과 유지·보수·정비운영(MRO) 기반 부품 국산화 전략을 소개한다.

이어 서호일 전 육군본부 장비정비차장이 좌장을 맡는 지정 토론도 진행한다. 박상현 경기도의회 의원, 김세중 전 국방기술품질원 기술기획본부장, 정현수 LIG 넥스원 미사일시스템 사업본부장, 하윤철 한화시스템 연구기획팀 상무 등이 패널로 참여해 정책·기술적 측면에서 다양한 제언을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