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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릭업스튜디오에서 ASL 시즌6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아프리카TV |
2015년 8월 아프리카TV는 ‘곰eXP스튜디오’를 인수한 후 프릭업 스튜디오를 새롭게 오픈했다. 이후 프릭업 스튜디오는 e스포츠 산업과 함께 성장했다.
◆1477회 진행된 e스포츠 산실
지난 4년간 프릭업 스튜디오에서 제작된 e스포츠 경기는 총 1477회에 달한다. 일 평균 1회의 경기가 열린 셈이다.
‘누구나 콘텐츠를 만드는 제작공간’을 지향하는 프릭업 스튜디오는 대형 풀 스크린, 무대, 음향, 조명 시설 등 다목적 공연에 맞춘 시설뿐 아니라 조종실, 편집실, 녹음실, 방송 시스템 등이 마련돼 BJ와 유저가 소통할 수 있는 오프라인플랫폼으로 거듭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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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L이 진행중인 프릭업 스튜디오. /사진=아프리카TV |
프로게이머가 되고자 하는 이들에게 다양한 무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e스포츠 리그도 진행됐다. 아프리카TV는 프릭업 스튜디오를 통해 인기 BJ들이 참여하는 캐주얼 e스포츠 리그 ‘BJ 멸망전’을 4년 동안 총 177회 제작하는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BJ·유저 아우르는 소통공간
프릭업 스튜디오는 BJ와 유저 모두를 위한 공간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지난해 12월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공식리그가 폐지된 후 리그를 되살리자는 취지에 시작된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리그: 리바이벌’(히오스 리바이벌)이 대표적인 사례다.
직접 대회상금을 지원하는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만들어진 히오스 리바이벌은 시즌1(3~4월)과 시즌2(6~7월)를 더해 약 900여명의 유저가 참여했다. 이를 통해 총 3773만6000원의 후원금 모여 리그의 부활을 알렸다. 프릭업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시즌 1·2 결승전 현장에도 많은 팬들이 모여 인기를 입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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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릭업 스튜디오에서 히오스 리바이벌 시즌2가 진행되고 있다. /사진=아프리카TV |
아프리카TV는 관계자는 “앞으로도 더 다양한 e스포츠 콘텐츠 제작을 통해 BJ와 프로게이머의 영역을 뛰어넘는 e스포츠 생태계의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