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가 고성능 브랜드 N의 차세대 전동화 비전을 집약한 결과물을 대중에 선보인다. 10여년 간 월드랠리챔피언십(WRC)에 출전해 쌓은 경험에 고성능 전기차(EV) '아이오닉 5 N'으로 얻은 기술력, 노하우까지 결합했다.
25일 현대차는 소셜 미디어에 '현대 N 데이' 영상을 공개하고 고성능 롤링랩 'RN24'를 공식 발표했다. 롤링랩(Rolling lab)은 '움직이는 연구소'라는 뜻으로 모터스포츠에서 쓰인 고성능 기술과 각종 선행 기술을 실제 주행 환경에서 검증하는 데 쓰인다.
이번에 공개한 RN24는 2년 전 발표한 EV 'RN22e', 수소전기 하이브리드차 'N 비전 74'를 잇는 현대 N의 차세대 롤링랩이다. 아이오닉 5 N의 고성능 기량을 '더 작고, 더 민첩한' 차체에 담았다.
구체적으로는 아이오닉 5 N의 최고출력 650마력 PE(Power Electric) 시스템을 아이오닉 5보다 작은 차급으로 구현했다. 이를 위해 2014년 WRC에 처음 출전한 이후 쌓아온 노하우를 RN24의 샤시 설계에 활용했다. WRC 차종의 롤케이지(전복 시 탑승객을 보호하는 특수 구조물)에 기반한 '엑소 스켈레톤'(Exoskeleton·외골격)설계를 적용해 도어·보닛 등 차 상단부 강판을 제거했다.
|
RN24의 공차중량은 1880㎏으로 아이오닉 5 N(2200㎏)과 비교해 300㎏ 이상 가볍다. 축간 거리(휠베이스)는 2660밀리미터(㎜)로 아이오닉 5 N(3000㎜)과 비교해 300㎜ 이상 줄었다. 유럽식 차급 분류에 따르면 RN24는 코나 N, i20N과 같은 B세그먼트(소형차), 아이오닉 5 N은 C세그먼트(준중형차)다.
현대 N의 첫 양산형 고성능 EV 모델인 아이오닉 5 N은 미국 '월드카 어워드' 고성능차 부문, 영국 '탑기어 어워즈' 올해의 차 등을 수상하며 전 세계적 호평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6월에는 미국 콜로라도에서 열린 '파이크스 피크 힐클라임'에 출전해 양산형 EV 기준 신기록을 세웠다.
현대차는 RN24를 27일 경기도 용인에서 열리는 '현대 N x 토요타 가주 레이싱 페스티벌'에 최초 전시하고, 시운전(쇼런)도 실시할 계획이다.
박준우 현대차 N브랜드매니지먼트실장(상무)은 "RN24 롤링랩으로 아직 개척하지 않은 전동화 기술에 대한 잠재력을 이끌어내겠다"며 "운전의 즐거움에 심취할 수 있는 고성능차를 개발하고자 하는 N의 강한 의지를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