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고도화 MOU가 체결됐다. (왼쪽부터) 정지성 에스오에스랩 대표, 황준연 HL클레무브 AD System R&D 센터장, 이용현 KGM  미래모빌리티센터장, 성득영 아이나비시스템즈 대표이사, 박충희 라이드플럭스 대표 /사진=KGM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고도화 MOU가 체결됐다. (왼쪽부터) 정지성 에스오에스랩 대표, 황준연 HL클레무브 AD System R&D 센터장, 이용현 KGM 미래모빌리티센터장, 성득영 아이나비시스템즈 대표이사, 박충희 라이드플럭스 대표 /사진=KGM

KG 모빌리티(이하 KGM)가 자율주행기술 분야 전문기업들과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ADAS) 고도화 기술 개발 MOU를 체결하고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27일 KGM에 따르면 이번 MOU 체결을 통해 2026년 양산차종 적용을 목표로 KGM의 ADAS인 '딥 컨트롤'(DEEP CONTROL)의 자동 차선 변경과 고속도로 합류 및 이탈 제어 보조 등의 기술 고도화를 추진하게 된다.


딥컨트롤은 차의 가속과 감속 그리고 조향장치 등에 대한 동시 제어를 지원해 운전자에게 차별화된 편의성과 안전성을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KGM은 ADAS 고도화 기술을 통해 운전자를 보다 적극적으로 보조함으로써 운전자의 주행 경험과 편의성을 한 단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KGM은 이번 기술 협력을 통해 HL클레무브의 최첨단 ADAS 시스템 통합 개발 노하우와 아이나비시스템즈의 '아이나비 레벨2 플러스 솔루션' 기술 그리고 라이드플럭스의 ADAS 소프트웨어 개발 역량과 에스오에스랩의 첨단 라이다(LiDAR) 기술 등을 토대로 보다 진보한 ADAS 시스템 개발과 함께 자율주행기술을 고도화 한다는 계획이다.

자동차의 상품성 핵심요소인 ADAS는 소비자들의 신차 선택 시 중요 고려 항목이다.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 이에 대한 안전성과 중요도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ADAS 기능에 있어 다양한 기술 구현의 자유도 부여와 함께 안전한 시스템 개발에 대한 요구와 법규 또한 강화되고 있다.


KGM 관계자는 "이번 기술 협력을 통한 DEEP CONTROL 시스템 고도화로 운전자의 주행 경험과 편의성을 한 단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특히 ADAS 고도화 기술 등 다양한 자율주행 관련 선행 연구개발 및 기술 내재화는 물론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 체계 구축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성득영 아이나비시스템즈 대표는 "KG모빌리티의 미래 경쟁력이 될 기술 고도화에 있어 당사의 최신 맵 기술이 집약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아이나비 레벨2플러스 솔루션은 근시일내에 진행될 자율주행 상용화에 있어 필수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