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가 버스승강장 옥외공고물 공공성 강화에 나선다./사진=창원시
창원시가 버스승강장 옥외공고물 공공성 강화에 나선다./사진=창원시

창원시는 최근 버스승강장에 부착된 정치광고로 인해 시민들의 불편이 초래된 것과 관련해 유감을 표하며 공공장소 광고물의 공익성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를 신속히 시행할 것이라고 13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난 6일 특정 정당의 의뢰로 원이대로 S-BRT 구간 내 버스승강장 2개소에 정치 구호가 담긴 광고가 게재됐다. 이에 시민들의 항의가 빗발쳤고 시는 즉각 광고 대행 수탁업체에 자진 철거를 요청했다. 이후 7일 1차 철거가 이루어졌으나 11일 또다시 정류장 3개소에 정치광고가 게재되며 논란이 재점화됐다.


버스승강장 광고는 창원시가 수탁업체와 '시내버스 승강장 광고판 운영 및 시설물 유지관리' 계약을 통해 관리하고 있다. 해당 업체는 광고 수익금으로 시설물 유지관리를 수행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계약서에는 광고 게재 시 시민 정서와 공익성을 고려해 불쾌감을 주거나 미풍양속을 저해하는 광고를 허용해서는 안 되며 공유재산의 사용·수익 허가 목적에 맞게 운영해야 한다는 조항이 명시돼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탁업체는 시의 수차례 자진 철거 요청에도 이를 시정하지 않았다. 이에 창원시는 향후 유사 사례가 반복될 경우 계약서에 의거한 추가적인 행정조치를 검토할 방침이다.


이종근 창원특례시 교통건설국장은 "버스승강장은 공공재로서 시민들에게 쾌적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최우선"이라며 "특정 정당을 불문하고 시민들에게 불쾌감을 주는 광고물이 버스승강장에 게시되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