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13조2000억원 규모로 투입하기로 발표하면서 유통가에서 쿠폰 사용처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서울 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사진=뉴스1

정부가 내수소비 활성화를 위해 대규모 예산을 투입하기로 하면서 소비지원금 사용처에 대한 관심이 집중된다. 코로나19 당시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 채널이 제한됐던 만큼 유통업계는 소상공인과 대형 채널로 나뉘어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지난 19일 정부는 경기 진작과 민생 안정에 20조20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경기 진작 15조2000억원 ▲민생 안정 5조원 ▲세입경정 10조3000억원 등이다.
전체 경기 진작 예산 가운데 소비여력 보강에만 11조3000억원이 배정됐다. /그래픽=기획재정부

가장 주목받는 부분은 10조3000억원을 포함한 총 13조2000억원이 투입되는 '민생회복 소비쿠폰'이다. 경기 진작을 위한 추가 예산 15조2000억원 가운데 3분의 2에 해당하는 돈을 소비여력 보강에 집중한 것으로, 침체된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지원 내용은 전 국민에게 1인당 15만원에서 최대 50만원까지 소득 수준에 따라 차등 지급한다. 우선 1차로 전 국민에게 1인당 15만원(차상위 계층 30만원,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40만원)을 지급한 뒤, 추가 확인을 거쳐 전 국민의 90%에게 1인당 10만원을 추가 지급할 예정이다. 쿠폰은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신용·체크카드 중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원 내용. /그래픽=기획재정부

소비 진작을 위한 추가 인센티브도 다양하게 마련된다. 지역사랑상품권은 2025년 발행 규모가 29조원으로 확대되며, 국비 지원율을 최대 15%까지 차등 확대해 소비자의 체감 할인율을 높일 계획이다.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 비용의 10%(30만원 한도)를 환급해주는 사업도 추진된다.

문화·관광 분야의 소비 촉진을 위한 할인쿠폰도 대거 풀린다. 숙박, 영화 관람, 스포츠시설, 미술 전시, 공연 등 5대 분야에 걸쳐 총 7780만 장의 할인쿠폰이 제공될 계획이다.

이번 정책으로 소비재, 유통, 백화점 등의 관련 업계가 혜택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소비자와 유통가의 관심은 이 쿠폰을 다양한 채널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에 쏠리고 있다. 코로나19 당시 긴급재난지원금은 백화점이나 대형마트, 이커머스, 대형 프랜차이즈 등에서는 사용이 제한됐다. 외식 프랜차이즈나 편의점 등도 직영점이 아닌 가맹점에서만, 매출액 30억원 이하 사업장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다.


업계는 이번 민생회복 소비쿠폰도 코로나19 때 긴급재난지원금과 마찬가지로 전통 시장과 소상공인 업장으로 사용이 제한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다만 오프라인 소비 활성화에 따라 대형마트, 백화점, 쇼핑몰 등도 매출 증가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