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이 2분기 영업이익 4922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그래픽=김은옥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고수익 제품∙프로젝트 물량 증가 영향으로 2분기 예상을 웃도는 실적을 거뒀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2분기 매출 5조5654억원, 영업이익 4922억원을 달성했다고 25일 공시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6조1619억원) 대비 9.7%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1953억원) 대비 152.0% 증가했다.


2분기 영업이익에 반영된 IRA(Inflation Reduction Act) 세액 공제(Tax Credit) 등의 금액은 4908억원이다. 이를 제외한 2분기 영업이익은 14억원으로, 6개 분기만에 흑자 전환했다.

이창실 LG에너지솔루션 CFO(최고재무책임자)는 "매출은 안정적인 EV향 제품 판매와 미시간 홀랜드 신규 ESS 공장의 양산 시작으로 북미 지역 출하량이 증가했으나 정책 변동성 확대에 따른 고객 구매 심리 위축과 메탈가 하락으로 인한 판가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어 "손익의 경우 북미 생산 비중 확대에 따른 고수익 제품∙프로젝트 물량 증가와 전사 차원의 비용 효율화 및 재료비 절감 등 원가 혁신을 통해 IRA Tax Credit 등을 제외한 기준으로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고 말했다.

북미 관세 강화∙OBBBA 발효 등 정책 변화… '현지 생산 역량' 중요성 확대

LG에너지솔루션은 실적설명회에서 '하반기 사업 환경 및 대응 전략'을 공유했다.


우선 가장 핵심적인 환경 변화 요인으로 북미 관세 강화 및 대규모 감세법안(OBBBA)을 꼽았다. 트럼프 행정부는 전 국가 대상 10% 보편관세 및 국가별 상호관세를 부과하고 있는데 특히 중국산 배터리(EV용 73%∙ESS용 41%)에 고관세를 적용하며 대중국 견제 기조를 강화하고 있다.

조기 일몰 우려가 있었던 AMPC(첨단제조생산세액공제)는 2032년까지, ESS 설치 프로젝트 관련 ITC(투자세액공제) 조항도 2035년 내 착공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유지됐다. PFE(금지외국단체) 조항도 신설됐다. PFE 기업은 미국 내 배터리 시설 투자 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으며 이 외 생산자들도 PFE산 원재료 비중을 축소해야 한다. 이에 따라 중국 등 PFE 기업의 미국 시장 진출에는 상당한 제약이 따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EU(유럽연합)는 역내 배터리 생산 프로젝트에 8억5000만 유로의 투자를 발표했으며 영국 또한 약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재개, 자국산 중심의 전기차 수요 촉진에 나서기도 했다.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이러한 관세 정책 및 정책적 변화는 단기적으로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를 초래할 수 있으나 AI∙자율 주행 서비스 확산으로 장기 EV 수요 모멘텀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 전망했다.

中 체리기차 46시리즈 수주∙미시간 홀랜드 ESS용 LFP 생산 등 유의미한 성과 달성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2분기 유의미한 수주성과를 달성하며 성장 모멘텀을 지속했다고 강조했다.

6월 체리기차와 체결한 46시리즈 공급계약이 대표적이다. 자국 배터리 선호도가 강한 중국 OEM과의 첫 원통형 수주 계약으로, 신규 폼팩터인 46시리즈의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았을 뿐 아니라 고객 포트폴리오를 한층 다각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미시간 홀랜드 공장에서 LFP 기반 ESS 롱셀 본격 양산에 돌입한 것 또한 주요한 성과다. 이를 통해 북미 ESS 생산 역량을 강화, 고객들의 현지 생산 요구에 적극 대응하고 다양한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ESS 추가 수주를 이어 나갈 계획이다.

토요타통상과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지역에 배터리 리사이클 합작법인 설립을 발표하는 등 자원 선순환체계 구축을 위한 노력도 지속했다.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사장은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축적된 역량과 단단한 내실을 기반으로 유의미한 실적 개선을 이뤄낼 수 있었다"며 "끊임없는 도전과 변화를 통해 LG에너지솔루션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실현해 나간다면 다시없을 성장의 기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