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ABOUT KOREA? 함재봉의 글로벌 인터뷰. (법률방송 제공)

(서울=뉴스1) 김정한 기자 = 세계적 석학 제임스 로빈슨 미국 시카고대 교수와 함재봉 한국학술연구원장의 특별 대담 '왓 어바웃 코리아?(WHAT ABOUT KOREA?) 함재봉의 글로벌 인터뷰'가 8일 오후 8시 법률방송을 통해 방영된다. 방송은 90분간 이어진다.

2024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로빈슨 교수는 그의 대표작 '국가는 왜 실패하는가'를 통해 포용적 제도가 국가의 혁신과 성장을 이끈다는 점을 역사적 사례들을 바탕으로 분석해 전 세계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다.


이번 대담은 지난달 '2025 세계경제학자대회' 참석차 한국을 방문한 로빈슨 교수가 직접 참여해 진행됐다. 서울 안국동 법률방송 사옥에서 진행된 대담에서 로빈슨 교수는 자신의 연구 결과를 다양한 사례로 설명하며 한국의 산업화와 민주화 경험을 높이 평가했다.

로빈슨 교수는 "한국의 경제 성장은 포용적 경제·정치 제도 덕분에 가능했다"며 "특히, 한국 사회가 현재 직면한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제들에도 놀라운 문화적 영향력과 혁신 능력을 갖추고 있어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것"이라고 전망했다.

함재봉 원장은 "이번 대담이 한국 사회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는 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함 원장이 진행하는 'WHAT ABOUT KOREA? 함재봉의 글로벌 인터뷰'는 한국을 방문하는 해외 주요 학자, 기업인, 외교관, 언론인 등과 한국에 대해 심층적으로 논하는 프로그램이다.

'상식과 원칙이 통하는 사회'를 모토로 하는 법률방송은 국내 유일의 법률 전문 방송이다. 이번 대담은 한국의 발전 요인과 미래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아울러 학술적 분석과 현실적 진단을 결합한 유익한 시간을 선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