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도로공사가 추석 연휴 기간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잠시 들러볼만한 휴게소의 인기 메뉴를 추천했다. 사진은 지난해 8월6일 경기 가평군 한 고속도로 휴게 푸드코트를 찾은 이용객 모습. /사진=뉴스1

명절 연휴 꽉 막힌 고속도로에서 유일한 탈출구는 휴게소다. 특히 휴게소는 단순히 비워내는 공간이 아니며 이용들에게 각 지방의 특산물을 맛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한국도로공사는 다가오는 추석 연휴를 맞이해 전국 각지에 들러볼만한 휴게소별 맛집을 공개했다. 이들 중 지역 특색을 살린 휴게소 대표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고소한 풍미와 식감 자극하는 돈가스

한국 도로공사가 추석 연휴 기간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잠시 들러볼만한 휴게소의 인기 메뉴를 추천했다. 사진은 안성(부산)휴게소의 꼬시래기 등심돈가스 이미지. /사진=뉴시스(한국도로공사 제공)

남녀 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돈가스 부문에는 안성(부산 방향)휴게소의 꼬시래기 등심돈가스, 충주(창원방향)휴게소의 사과수제돈가스, 칠곡(부산 방향)휴게소의 치즈시내소, 서울만남의광장(부산 방향)휴게소 옛날돈가스 등이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안성(부산 방향)휴게소 '꼬시래기 등심돈가스'는 청정바다에서 자란 꼬시래기와 국내산 무항생제 돼지를 이용한 등심 돈가스로 기존 돈가스와는 차별화된 빨간색 돈가스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충주(창원 방향)휴게소의 사과돈가스는 돼지고기 숙성부터 특제 소스까지 모든 조리 과정에 특산물인 충주사과가 듬뿍 올려져 있어 새콤달콤 소스에 어우러진 부드러운 고기맛을 느낄 수 있다. 칠곡(부산 방향)휴게소의 치즈시내소는 식빵 사이에 채소와 체다치즈, 돼지고기 커틀릿을 넣어 다른 돈가스와 차별화시켰고 이에 아이들과 MZ 사이에서 호평이다. 끝으로 서울만남의광장(부산 방향) 휴게소 옛날돈가스는 제주산 생등심과 고품질의 습식 빵가루를 이용해 돈가스 본연의 육즙과 풍미 살려 돈가스를 좋아하는 마니아들 사이에서 사랑받고 있다.

운전 피로를 녹일 한끼의 감동, 휴게소 국밥

한국 도로공사가 추석 연휴 기간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잠시 들러볼만한 휴게소의 인기 메뉴를 추천했다. 사진은 칠곡(안성)휴게소의 대구따로국밥 이미지. /사진=뉴시스(한국도로공사 제공)

뜨끈하고 든든한 한 끼 감동을 전하는 국밥 부문에는 칠곡(서울 방향)휴게소의 대구따로국밥, 횡성(강릉 방향)휴게소의 횡성한우국밥, 홍천(양양 방향)휴게소의 황태국밥, 입장거봉포도(서울 방향)휴게소의 순대국밥이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칠곡(서울 방향)휴게소의 대구따로국밥은 지역민들의 사랑을 받아온 대구 향토 음식으로 소고기를 맑게 끓여낸 다음 특제양념과 무, 대파를 넣어 푹 끓여 구수하고 달큰한 맛이 특징이다. 횡성(강릉 방향) 휴게소의 횡성한우국밥도 강원 횡성지역의 대표적인 향토 음식으로 신선한 한우와 진한 국물 맛을 느낄 수 있다. 또한 홍천(양양 방향) 휴게소의 황태국밥은 담백하고 진한 국물의 황태국밥과 입맛을 돋우는 3종 식해 및 3종 나물 반찬이 특징으로 건강한 한상을 원하는 이용객들에게는 맞춤 식단이다. 끝으로 입장거봉포도(서울 방향) 휴게소의 순대국밥은 원조 병천순대와 돈뼈로 우려낸 육수가 특징으로 순대국밥 특유의 구수함과 푸짐함을 자랑한다.

지역 특산물을 듬뿍 쓴 영양 가득 휴게소 비빔밥

한국 도로공사가 추석 연휴 기간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잠시 들러볼만한 휴게소의 인기 메뉴를 추천했다. 사진은 보성녹차(영암)휴게소의 보성꼬막비빔밥 이미지. /사진=뉴시스(한국도로공사 제공)

건강하고 영양 가득한 비빔밥 부문에는 보성녹차(영암 방향)휴게소의 보성꼬막비빔밥, 내린천휴게소의 참살이나물비빔밥, 섬진강(부산 방향)휴게소의 웰빙청매실재첩비빔밥이 순위에 뽑혔다.

보성녹차(영암 방향) 휴게소의 보성 꼬막비빔밥은 갯벌이 품고 키운 벌교 꼬막과 신선한 채소, 날치알 등이 들어간 것이 특징이다. 내린천 휴게소의 참살이나물비빔밥은 곤드레나물과 곰취, 질경이, 참취나물, 삼잎 국화나물 등 강원 대표 산나물의 향과 맛이 진하게 살아나는 비빔밥이다. 섬진강(부산 방향) 휴게소의 웰빙청매실재첩비빔밥은 지역 특산물인 신선한 재첩과 상큼한 청매실의 환상적인 조화로 휴게소 이용객들의 입맛을 돋운다.

간편하고 든든하게 즐기자… 풍미가득 휴게소 면류

한국 도로공사가 추석 연휴 기간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잠시 들러볼만한 휴게소의 인기 메뉴를 추천했다. 사진은 천안삼거리(서울)휴게소의 명가짬뽕 이미지. /사진=뉴시스(한국도로공사 제공)

간편하고 든든하게 즐겨 먹는 면류 부문에는 진영(순천 방향)휴게소의 할매잔치국수, 언양(서울 방향)휴게소 배말칼국수, 천안삼거리(서울 방향)휴게소의 명가짬뽕이 순위에 선정됐다.


진영(순천 방향) 휴게소의 할매잔치국수는 지역 특산물인 기장 다시마, 남해 멸치, 구포 국수 면과 고급 식재료인 복어를 사용해 깊고 시원한 육수가 특징이다. 언양(서울 방향) 휴게소의 배말칼국수는 남해안에서 직접 채집한 자연산 배말로 칼국수 육수를 내 특유의 깊은 맛과 향이 특징이며 천안삼거리(서울 방향) 휴게소의 명가짬뽕은 깊은 전통의 맛에 중식의 트렌드를 가미한 깔끔하고 담백한 맛이 특징이다.

출출할때 생각나는 휴게소 인기 간식

한국 도로공사가 추석 연휴 기간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잠시 들러볼만한 휴게소의 인기 메뉴를 추천했다. 사진은 외동(포항)휴게소의 경주포고강정 이미지. /사진=뉴시스(한국도로공사 제공)

여행길 소소한 즐거움과 출출할 때 즐기는 간식 부문에는 외동(포항 방향)휴게소의 경주표고강정, 칠곡(서울 방향)휴게소의 점보호두과자가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외동(포항 방향) 휴게소의 경주 표고강정은 경주 표고버섯을 강정화해 특유의 향과 달콤한 소스를 동시에 맛볼 수 있는 점이 특이다. 칠곡(서울 방향) 휴게소의 점보 호두과자는 기존 호두과자 대비 중량 9배, 지름 2배의 남다른 크기를 자랑해 이용객들의 발길을 붙잡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