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커' 꾸준한 방문·메르스 기저효과…면세점 판매액 1년만에 2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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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타면세점 모습./사진=머니투데이DB
두타면세점 모습./사진=머니투데이DB
면세점이 유커들의 꾸준한 방문과 지난해 메르스 기저 효과까지 겹치면서 판매액이 1년 만에 2배 가까이 불어나 눈길을 끈다.

1일 통계청과 관세청에 따르면 6월 면세점 총 판매액은 1년 전보다 94.1%나 증가했다.

면세점 총 판매액은 지난해 8월 15.9% 감소했었지만 이후 9개월 연속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특히 올해 1월에도 전년대비 22.1% 급등한 면세점 소매판매액은 4월 10.5%, 5월 14.8%로 증가하더니 6월에는 지난해 판매액의 거의 2배 가까이 커졌다.

면세점과 아웃렛을 포함한 기타 대형마트의 6월 소매판매액 증가율도 62.6%를 나타냈다.

업계에서는 6월 면세점 등의 소매판매액이 크게 늘어난 것에 대해 '메르스 기저효과'로 분석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6~8월, 메르스 공포가 확산되면서 외국인 관광객이 크게 감소하고 관련 업종 경기도 얼어붙었었다.


자연스레 면세점 판매액도 급감했다. 지난해 6월 면세점 판매액은 1년 전보다 21.8%나 급감했다.

유커들의 영향도 컸다. 관광지식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지난달 입국한 외국인은 155만4413명으로 1년 전보다 107% 증가했다. 이 가운데 중국인이 75만8534명으로 140.7%나 증가했다.
 

김정훈
김정훈 [email protected]

보고, 듣고, 묻고 기사로 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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