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규의 1단기어] 유아용 카시트, 'ISOFIX' 왜 중요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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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자동차 부스터쿠션 /사진=볼보자동차 제공
볼보자동차 부스터쿠션 /사진=볼보자동차 제공

아이가 생기면 먼저 고민하는 것 중 하나가 유아용 ‘카시트’다. 인터넷 가격비교사이트에서 검색하면 수백가지 제품 리스트가 뜨고 생김새와 가격도 천차만별이다. 게다가 내 아이가 타야 하는 만큼 보다 안전한 제품을 고르려는데 도무지 어떤 걸 골라야 할지 고민만 늘어난다.

제품의 크기와 형태는 유모차처럼 아이의 개월수 또는 연령에 따라 달라진다. 아이가 어릴수록 제품의 크기가 커진다. 아이의 골격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아 사고로 인한 충격을 제대로 흡수·분산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몸을 감싸는 시트의 크기가 큰 것이다.
뒤보기 장착된 카시트 /사진=볼보자동차 제공
뒤보기 장착된 카시트 /사진=볼보자동차 제공

그리고 요즘엔 신생아때부터 몸무게가 15㎏쯤 되는 서너살 이상까지도 쓸 수 있는 제품이 많다. 일정 기간만 쓰는 게 아니라 아이의 성장에 맞춰서 활용하도록 만들어진다. 이런 제품의 경우 소재를 고급화하고 여러 기능을 넣어 가격을 높이기도 한다.

아이 몸무게가 15㎏에 가까워지면 주니어 카시트에 앉힐 수 있다. 이 제품도 아이의 성장에 맞춰서 머리받침대 높이를 조절하다가 등받이를 떼고 부스터 쿠션으로만 활용하도록 만들어졌다.

장착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다. 성인용 안전벨트로 카시트를 고정하는 것과 ISOFIX(아이소픽스)로 고정하는 것이다.
ISOFIX 고정 버클 /사진=박찬규 기자
ISOFIX 고정 버클 /사진=박찬규 기자

안전벨트로 고정하는 건 기본 호환 기능이고 ISOFIX는 카시트와 자동차 모두 해당 기능이 있어야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ISOFIX를 지원하더라도 시트를 고정하는 접점이 3곳인 것과 2곳인 것으로도 구분된다.

ISOFIX는 카시트를 쉽게 뗐다 붙였다 할 수 있는 기능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안전벨트보다 단단히 고정하도록 고안된 장치다. 흔들림을 줄여 사고의 충격을 최소화하려는 목적이 강하다. 게다가 잘못된 장착을 막기 위한 통일된 규격이라고 보면 된다.

이 기능은 1997년 브라이택스와 폭스바겐이 유아용 카시트 설치 국제 표준 규격을 만들었다. 브라이택스에 따르면 ISOFIX를 통해 카시트를 장착할 경우 오장착률이 70%에서 4%로 줄어든다.
뒷좌석 시트 아랫부분 양쪽과 시트 뒤편에 ISOFIX 고정장치가 있다. /사진=박찬규 기자
뒷좌석 시트 아랫부분 양쪽과 시트 뒤편에 ISOFIX 고정장치가 있다. /사진=박찬규 기자

우리나라에서는 2011년 이후 출시 차종에 이 기능이 의무 적용됐다. 자동차 뒷좌석 시트 등받이 아래 엉덩이 부근 양쪽에 ‘ㄷ’자형 장착 고리가 있다. 주변에는 손톱만한 그림 또는 장식물이 있는데 ISOFIX 고리 위치를 알려주는 것이니 주변을 살피면 쉽게 장착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이처럼 보통은 눈에 잘 띄도록 만들어지는데 차종 성격에 따라 시트에 덮개를 마련해놓기도 한다. 그렇더라도 ISOFIX로고는 표시된다.

ISOFIX는 시트 아랫부분 양쪽과 시트 뒤편 가운데 등 3곳을 고정하는 게 일반적이다. 뒤편 고정장치에는 ‘TOP TETHER’(탑태더)라는 글씨와 앵커(닻) 그림이 그려져 있다. 3곳 모두를 이용하면 시트에 단단히 고정되는데 트렁크가 넓은 SUV나 해치백 차종은 트렁크에서 마지막 탑태더를 고정해야 한다.

만약 탑태더를 고정하는 곳이 없다면 안전벨트를 함께 활용해야 한다. 북미안전규격을 만족하는 제품은 보통 탑태더까지 호환된다.

카시트는 ‘안전용품’이다. 혹시 중고제품을 구매할 때는 사고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모터사이클 헬멧처럼 겉은 멀쩡하더라도 속이 깨졌을 수 있어서다. 그리고 차종에 맞는 올바른 장착법을 확인, 최대한 단단히 고정시켜야 내 아이의 안전을 지킬 수 있다. 카시트에 앉힌 아이의 몸에 맞춰서 벨트를 조이는 것도 기본이다.

 

박찬규
박찬규 star@mt.co.kr

바퀴, 날개달린 모든 것을 취재하는 모빌리티팀 박찬규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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