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이 지난 4일(현지시간) 신형 골프 R(The new Golf R)을 전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사진제공=폭스바겐
폭스바겐이 지난 4일(현지시간) 신형 골프 R(The new Golf R)을 전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사진제공=폭스바겐
폭스바겐이 지난 4일(현지시간) 신형 골프 R(The new Golf R)을 전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골프 R은 골프 라인업 중 가장 강력한 모델이다. 유럽에서는 지난 5일부터 320마력(235kW)의 신형 골프 R 사전계약이 시작됐다.
골프 R은 상시 사륜구동, 독보적인 역동성, 독창적인 디자인과 최신기술 탑재 등 해당 세그먼트에서 항상 새로운 기준점을 제시해오며 ‘골프 클래스’를 만들어낸 상징적인 모델이다.

신형 골프 R은 현재까지 출시된 골프 파생 모델 중 가장 강력한 퍼포먼스를 자랑한다. 골프 R로서는 다섯 번째 버전인 이번 신형은 정지상태에서 4.7초 만에 100km/h까지 가속하며 제한 최고시속은 250 km이다.


R-퍼포먼스 패키지를 선택할 경우 42.8kg.m에 달하는 최대토크, 최첨단 구동 기어, 동급 최고 수준의 사륜구동 시스템 등 최신 기술들이 더해져 동급 모델에서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수준의 드라이빙 성능을 드러내며 최고시속도 270km 로 높일 수 있다.
신형 골프 R에는 폭스바겐 최초로 ‘R-퍼포먼스 토크 벡터링 시스템’이 결합된 새로운 사륜구동 시스템이 탑재된다. /사진제공=폭스바겐
신형 골프 R에는 폭스바겐 최초로 ‘R-퍼포먼스 토크 벡터링 시스템’이 결합된 새로운 사륜구동 시스템이 탑재된다. /사진제공=폭스바겐

신형 골프 R에는 폭스바겐 최초로 ‘R-퍼포먼스 토크 벡터링 시스템’이 결합된 새로운 사륜구동 시스템이 탑재된다. 이 시스템을 통해 새로운 차원의 역동적인 드라이빙이 가능하다는 게 회사의 주장.
R 퍼포먼스 토크 벡터링이 적용된 사륜구동 시스템은 주행 환경과 설정에 따라 4개의 구동 휠에 가변적으로 엔진 출력을 분배한다. 단순히 후륜에 출력을 배분하는 것이 아니라 양쪽 후륜에 각각 최적화된 구동력을 전달해 코너링 시 차의 민첩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는 설명.

세계 최초로 탑재되는 VDM(Vehicle Dynamics Manager)는 전자식 차동 제한장치(XDS) 및 어댑티브 섀시 컨트롤 (DCC)과 같은 다른 기어 시스템과 연결된다. 서로 다른 시스템들의 긴밀한 통합으로 새로운 골프 R은 최적의 구동력과 최고의 정밀도로 운전자가 진행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정확히 제어되는 정교한 핸들링을 제공한다.
골프는 전 세계적으로 이미 3500만대 이상 판매된 폭스바겐의 베스트셀링모델이다. /사진제공=폭스바겐
골프는 전 세계적으로 이미 3500만대 이상 판매된 폭스바겐의 베스트셀링모델이다. /사진제공=폭스바겐

골프는 전 세계적으로 이미 3500만대 이상 판매된 폭스바겐의 베스트셀링모델이다. 이번 신형 R 버전 모델 추가로 90마력(66kW)부터 최대 320마력까지의 출력 범위를 갖추게 됐으며 파워트레인 역시 가솔린(TSI), 혁신적 트윈 도징 시스템이 적용된 디젤 (TDI), 천연가스(TGI),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 (eTSI),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 등 다양한 선택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