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행정자치부 공공아이핀 홈페이지 캡처
/사진=행정자치부 공공아이핀 홈페이지 캡처
6월부터 공공기관 웹사이트를 회원가입 없이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또 공공아이핀 가입자는 5월부터 전원 본인인증을 거쳐 재발급 받고, 해마다 갱신해야 한다.

행정자치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공아이핀 부정발급 사고원인과 재발방지 종합대책’을 25일 발표했다. 본인확인수단인 아이핀이 지나치게 많은 분야에 사용되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꼭 필요한 데만 사용될 수 있도록 관련제도를 바꿀 계획이다.

우선 공공기관의 웹사이트는 회원가입 없이 이용이 가능하도록 개선할 방침이다. 연령확인 등 본인확인이 꼭 필요한 서비스에만 필요 최소한의 범위 내에서 공공아이핀이 사용되도록 관련지침을 개정한다.

대량 부정발급 사태를 빚은 공공아이핀의 용도가 제한되고 시스템도 전면 재구축된다. 공공아이핀 운영을 보안전문기관에 맡기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공공아이핀 시스템에 민간 아이핀의 해킹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이에 따라 사고에 대한 책임과 제2의 보안사고 예방을 위해 공공아이핀 관리, 운영 주체를 전문보안기관으로 이관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또한 상반기 중에 아이핀 시스템을 전면 개편한다. 보안전문업체를 통해 공공아이핀 업무처리절차, 시스템 구조, 성능, 관리 및 운영상 문제점 등을 종합 검토할 계획이다. 이후 시큐어 코딩 적용, 부정사용방지시스템(FDS) 도입 방안, 노후장비 전면 교체 등 시스템 전면 재구축 방안을 금년 상반기 중으로 마련한다.

2차 패스워드 같은 추가 인증수단도 도입된다. ‘해쉬함수’ 검증 등 민간아이핀에서 사용하는 해킹방지 기능과 2차 패스워드 등 추가 인증수단을 도입할 예정이다. 부정발급이 의심되는 국내외 IP는 접속 시도 즉시 차단된다. 금융기관에서 운영 중인 부정사용방지시스템(FDS, Fraud Detection System)을 공공아이핀시스템에 도입한다. 화이트해커 등을 활용해 모의해킹을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등 취약점을 점검할 예정이다.

아울러 행자부는 전문인력을 보강한다. 정보보호 전문인력은 순환보직에서 제외하고 평가에 따라 우선 승진시키는 등 관련 인사제도 개편을 검토한다. 주요 정보시스템의 보안 전문인력 확충에 병역특례제도를 활용하는 방안을 병무청과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행자부 차관을 위원장으로 하는 '주요시스템 보안점검위원회' 설치도 검토하고 있다.

정재근 행정자치부 차관은 “이번에 수립된 재발방지 종합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다시금 이와 유사한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