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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거킹 하와이안 버거 |
소비자문제연구소 컨슈머리서치가 '빅3' 패스트푸드 업체인 롯데리아, 맥도날드, 버거팅 등에서 판매하는 인기 제품 10가지를 선정해 칼로리와 나트륭 함량을 비교 분석한 결과, 세트메뉴 나트륨의 경우 단품보다 평균 27%가량 높아지는 반면 열량은 무려 83.9%나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단품에서 열량이 비교적 낮았던 제품들이 세트메뉴로 먹을 시 열량이 훌쩍 뛰었다.
◆ 버거킹, 칼로리·나트륨 가장 높아
칼로리와 나트륨 함량이 가장 높게 나온 업체는 큰 사이즈 제품이 많은 버거킹이었다. 버거킹의 10개 세트 메뉴를 평균한 칼로리는 1197.3kcal, 나트륨 함유량은 1478mg 이었다. 이는 흰 쌀밥(313kcal)세 공기 반과 비슷한 수치며 나트륨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권장하는 성인 일일 나트륨 섭취량(2000mg)의 75%에 육박하는 수준이다.
제품 중에는 더블 치즈와퍼 세트가 1219kcal, 나트륨 2040mg으로 가장 높았다. 특히 버거킹은 10개 세트 메뉴 중 8개가 1000kcal를 넘었다.
다음으로 칼로리가 높은 업체는 맥도날드(948.2kcal)였으며 롯데리아가 897.6kcal로 비교적 낮았다. 롯데리아의 한우불고기버거 세트가 1061kcal, 맥도날드의 더블 1955버거 세트가 1201kcal로 각 사별 세트 메뉴 중 가장 높았다.
세 브랜드 제품 모두 열량 1위 제품과 10위인 제품 차가 2배 가량 벌어졌다. 단품에 비해 세트로 섭취할 경우 평균 83.9% 가량 열량이 높아졌다.
동일 세트 메뉴 나트륨 함량에서는 순위가 뒤바뀌었다. 1위는 역시나 버거킹이 1789mg으로 가장 높았던 반면 롯데리아가 1159.5mg으로 2위를 차지했다. 맥도날드가 1094.3mg으로 세 브랜드 중 비교적 낮았다. 세 곳의 인기 메뉴 및 신메뉴 30개 중 무려 25개 세트의 나트륨 함량이 1000mg이 넘었다.
최현숙 컨슈머리서치 소장은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햄버거 섭취를 피하는 것이 상책이지만 부득이 햄버거를 먹어야 한다면 각 매장에 비치돼 있는 성분 정보를 비교해 선택하는 것이 좋다"며 "또 감자튀김의 열량과 나트륨이 높아 세트 메뉴 대신 버거와 음료만 먹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