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로엔 CI./사진=카카오
카카오 로엔 CI./사진=카카오

카카오가 국내 최대 종합 음악 콘텐츠 사업자인 로엔엔터테인먼트(이하 로엔)를 인수해 새로운 시장 개척에 나선다. 그간 콘텐츠 플랫폼 사업에 주력해왔던 카카오는 이번 로엔 인수를 통해 네이버 등을 제치고 국내 1위 O2O(Online to Offline) 사업자로 등극하겠다는 각오다. 
카카오는 11일 온·오프라인 콘텐츠 플랫폼의 혁신을 위해 로엔 지분 76.4%를 1조8700억원에 인수한다고 공시했다.

카카오는 로엔의 기존 대주주인 스타인베스트홀딩스와 SK플래닛을 상대로 한 유상증자를 통해 7500억 규모의 인수자금을 확보하고, 나머지 인수금액에 대해서는 자체 보유한 현금과 인수금융을 활용하되 필요시에는 로엔 지분에 대한 외부 투자유치도 진행할 계획이다.


로엔은 국내 최대 디지털 음악 플랫폼 멜론(MelOn) 서비스 제공, 음악 콘텐츠 투자 및 제작, 아이유, 써니힐 등 실력파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등 음악 산업 전 분야를 포괄하는 No.1 종합 음악 기업이다.

최근에는 김석훈, 조한선, 이정혁 등 연기력을 겸비한 배우들까지 함께하며 종합연예기획사업으로 영역을 넓히고 있다.

카카오는 이번 로엔 인수를 통해 ▲카카오의 모바일 플랫폼과 로엔의 음악 콘텐츠가 결합해 새로운 시장 창출 ▲음악 창작자 기반의 콘텐츠 생태계 확대 ▲경쟁력 있는 콘텐츠 생산 및 발굴을 통한 글로벌 진출 모색 등 다양한 시너지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임지훈 카카오 대표는 “음악은 모바일 시대에 가장 사랑받는 콘텐츠로 음악 한 곡이 한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바꾸거나, 전 세계 대중문화에 큰 영향을 끼칠 정도로 강력한 힘을 갖는다”며 “카카오의 모바일 플랫폼 경쟁력과 로엔이 가진 음악 콘텐츠의 결합을 통한 무한한 시너지 창출로 글로벌 진출을 위한 좋은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