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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사이니지는 기존 광고매체와 달리 대형 건축물에도 적용이 가능하며 깨끗하고 선명한 이미지를 역동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실시간으로 컨텐츠를 표현할 수 있어 사물인터넷(loT)이나 미디어 파사드와 연계가 가능한 점도 장점이다.
업계 관계자는 "디지털 사이니지는 산순히 일방적인 정보전달을 넘어 보는 사람과 진정한 소통을 나눌 수 있는 표현방법"이라며 "디지털 시대를 맞아 광고주, 혹은 창작자의 생각을 가장 디지털스럽게 표현할 수 있는 기법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디지털 사이니지가 각광받으며 세계 시장에서의 성장률도 매년 증가세다. 지난 2015년 기준 세계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은 112억달러 규모로 성장했으며 글로벌 리서치 기관들이 예상한 성장률은 평균 20%대에 이른다.
국내 대기업이자 세계적인 영상업체이기도 한 삼성전자와 LG전자도 서둘러 디지털 사이니지 기술 확장에 나선 상태다. 특히 디스플레이 패널의 가격 하락이 앞으로 더욱 심화될 수 있어 새 먹거리를 찾는 기업들의 시장 공략이 더욱 본격적으로 전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국내 하드웨어 스타트업 업체 중에서도 참신한 기술력과 기획력으로 주목받는 디지털 사이니지 전문 기업이 많다.
그 중에서도 서울대 동문 출신 청년들이 만든 (주)태그솔루션(TAG Solution/박승환 대표)은 설립 2년 만에 글로벌 K-스타트업 선정, 창업투자경진대회 1억원 투자유치, 전국 창의적 종합설계 경진대회에서 235팀 중 1위를 차지하는 성과를 내며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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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명LED전광패널을 제조해 투명전극을 활용한 디스플레이 패널을 만드는 것이다. 즉, 기존 건축물 유리를 디스플레이화 시켜 영상을 내보내는 식이다.
특히 태그솔루션의 LED필름은 잘 휘어지는 성질로 어떤 형태의 건축물에도 부착시 투명 LED디스플레이로서 활용할 수 있다.
내구성도 뛰어나 장기간 휘어진 상태를 유지하더라도 기존 컨텐츠를 동일하게 구현 가능하다.
박승환 태그솔루션 대표는 "제품의 두께(1mm~1.2mm)가 매우 얇아 기존 유리에 부착해도 전혀 이질감이 없다"며 "설치과정도 쉽고 빠르며 자외선 및 방수코팅으로 유리세정제 등으로 세척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특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태그솔루션은 서울대학교와 코엑스 박람회, 미국 CES 전시회에 시범설치를 성공리에
마쳤다. 또한 각종 홍보부스, 사무실 인테리어 설치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박 대표는 "LED필름은 기존에 설치된 유리를 광고판으로 만들어주는 마법 같은 필름"이라며 "투명LED기술을 활용해 유리와 건축물이 살아숨쉬는 '스마트시티'를 구축하는 것이 꿈"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