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E 수학경시대회. /사진=HME공식홈페이지 캡처
HME 수학경시대회. /사진=HME공식홈페이지 캡처

지난 9일 치러진 HME 해법수학학력평가 시험 성적이 22일 오후 5시 발표됐다. 

이번 HME 시험의 경우 일부 학년에서 60점 미만인 응시자도 수상이 가능하다. 그동안 해당 시험에서는 60점 미만인 경우 시상을 진행하지 않았다.

한국학력평가인증연구소는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이번 2018 상반기 HME 시험 문제 난이도 조절로 인해 일부 학년에서는 60점 미만인 경우에도 시상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시험 응시자는 HME 홈페이지의 '성적 조회' 메뉴에서 성적을 확인할 수 있다. 

성적을 확인한 학생은 오는 27일까지 지도교사상 수상자 명단 입력 및 시상품을 수령하기 위한 개인 정보 수정을 완료해야 한다. 오는 29일에는 홈페이지를 통해 성적 분석표가 공지될 예정이다. 

시험 결과에 따른 상장과 메달 및 분석표는 다음달 10일부터 순차적으로 발송된다. 상장은 소속 학교로 발송돼 학교에서 시상한다. 메달과 분석표는 해당 지역 주관처로 발송돼 학원 등에 배부된다. 

한편 HME 해법수학학력평가는 천재교육 주관으로 열리는 전국 규모 수학 경시대회다. 수학 인재를 조기에 발굴 및 육성하기 위한 취지로서 1991년 처음 시행됐다.
초등 부문은 각 학년별 서술형 주관식 12문항, 중등 부문은 학년 구분 없이 전 학년 공통으로 서술형 주관식 8문항이 출제된다. 계산력, 이해력, 추론력, 문제해결력 4개 영역을 평가한다.

연 2회 개최하며 시험 시간은 1시간이다. 100점 만점자에게 대상을, 지역 내 1등~3등까지는 지역 우수상을 수여한다. 성적 상위 20%는 최우수상을 수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