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구로차량기지. /  사진=뉴스1
서울 구로차량기지. / 사진=뉴스1
서울시가 철도차량기지 5곳의 경기도 이전을 진행·논의 중인 것으로 확인되면서 경기도와 갈등이 커졌다. 
서울시에서 경기도로 이어지는 철도망을 연장하는 계획에 철도차량기지 등 주민 기피시설 이전을 추진하는 내용이 들어있기 때문이다.

21일 경기도에 따르면 서울시는 적극적으로 이전부지를 활용한다는 입장이지만 경기도민 입장에서는 교통복지를 충분히 담보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소음·분진을 일으키는 혐오시설만 유치한다는 상대적 박탈감만 커질 수 있다.


철도차량기지란 철도의 주차, 정비 등을 수행하는 거점기지다. 서울시 자치구들은 차량기지 이전부지를 활용한 개발 작업을 구상 중이다.

차량기지는 서울시 16곳 435만㎡, 경기도 16곳 435만㎡, 인천시 3곳 87만㎡로 총 35곳 957만㎡의 면적을 차지하고 있다. 이중에서 서울시에서 경기도로 이전을 구상중이거나 추진 중인 철도차량기지는 5곳 105만㎡으로 축구장 150개 규모다.

문제는 차량기지가 들어설 경우 대규모 면적을 차지하면서 소음과 비산먼지 등이 발생한다는 점이다.


이 계획대로라면 서울시는 철도차량기지 이전을 통해 서울시민의 민원을 해소하고 차량기지 이전 부지를 활용해 다양한 개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그러나 경기도는 소음·분진 등 환경피해뿐만 아니라 지역의 경제적 가치가 하락하는 등 지역개발에 악영향을 받게 된다. 서울시가 갖고 있던 문제를 고스란히 떠안게 된다는 것이다.

경기도내 차량기지 현황. / 자료제공=경기도의회
경기도내 차량기지 현황. / 자료제공=경기도의회
대표적인 경우가 서울 구로구에서 광명시로 이전하는 구로차량기지이다. 최근 전략환경영향평가(초안) 주민설명회가 광명 주민들의 반발로 무산된 바 있다.
광명시 주민들은 "구로차량기지 이전은 소음·분진 등 환경피해에 대한 구로구민의 민원해결을 위한 것인데 광명시내 중심부에 있는 노온사동에 이전할 경우 광명시의 허파인 도덕산과 구름산을 연결하는 산림 축이 훼손되거나 도시 이미지가 급속히 추락하는 등 시의 미래 가치가 떨어질 것"이라고 주장한다.

광명시민들은 차량기지 지하화, 5개역 신설, 이전과정에서 광명시와 시민참여보장, 지하철의 5분 간격 조정 등의 내용이 담긴 주민의견서 2만1175부를 국토교통부에 전달하는 등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여기에 서울시는 원종~홍대선 광역철도 신정차량기지를 서울 양천구에서 부천시로 이전하는 방안과 관련한 연구용역을 작년부터 진행하고 있어 용역 결과에 따라 또 다른 갈등을 촉발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에도 서울 5호선(방화~김포) 연장 사업 시 방화차량기지외 분진 등 환경 피해를 유발하는 건설폐기물처리장을 동시 이전하는 방안을 담은 연구용역이 진행되었지만 결국 경기도와 김포시에서 강하게 반대하면서 실제 사업은 사실상 중단되기도 했다.

중랑구에 위치한 신내차량기지도 경기도로 이전을 희망하고 있어 철도차량기지 등 주민 기피시설 이전 논란의 불씨를 안고 있다.

경기도에 따르면 이처럼 철도차량기지 같은 주민 기피시설 관련 갈등이 격화되는 사례가 증가하는 이유 중 하나는 주민들의 권익의식이 강화되기 때문이다. 적법 절차에 의한 사업이라 해도 해당지역 주민들의 자기결정권을 침해하거나 부당하다고 여겨지면 즉각 반발하는 경향이 커질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이영주 경기도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양평1)은 "경기도가 서울시 민원의 종착지가 되어서는 안 된다"며 "서울시 행정이 경기도와 불화를 키워서는 안되며 서울시의 철도차량기지를 경기도로 이전하려는 시도를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