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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따르면 먼저 토익/토익스피킹 스터디 그룹 참여 경험 유무에 관한 질문에 절반이 조금 넘는 56%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또한 스터디 그룹 내 ‘빌런(villain·악당)’ 유형에 관한 질문(중복 응답)에 응답자의 31%가 ‘스터디는 딴전이고 오로지 연애를 목적으로 참석하는 ‘연애형’을 꼽았다. 이어 △스터디 후 친목 모임을 중요하게 여기는 ‘회식형’(28%) △스터디 일정을 잡을 때마다 선약이 있는 ‘스케줄형’(27%) △자신의 의견만 옳다고 생각하는 ‘답정너형’(26%) △참석은 하지만 존재감이 없는 ‘투명 인간형’(19%) 등이 뒤따랐다.
스터디 그룹에 참여 후 얻게 된 것에 관한 질문(중복 응답)에 응답자의 43%가 ‘충분한 학습 시간 확보’를 꼽았으며, △토익/토익스피킹 실력(점수) 상승(39%) △학습, 진학, 취업 등 정보 습득(32%) △함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든든한 친구(14%) 순으로 답변이 많았다. 반면 ‘얻은 것이 없다’는 응답도 9%를 차지했다.
한편, 토익/토익스피킹 스터디 그룹에 참여하며 아쉬웠던 점(중복 응답)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41%가 ‘영어 전문가의 부재’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이어 △팀원들과 시간 맞추기(36%) △스터디 공간 부족(30%) △친목 위주의 그룹으로 변화(27%) 등을 꼽았다.
토익/토익스피킹 스터디 그룹을 선택하는 기준(중복 응답)으로는 열 명 중 여섯 명이 ‘규칙과 체계가 잘 잡혀 있는가(64%)’라고 답변했으며, △구성원들의 실력(42%) △집, 학교 등과의 거리(29%) △인원 수(8%) △회비(2%) 등의 답변이 뒤를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