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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 일렉트릭. /사진=현대자동차 |
그렇다면 중고차시장은 어떨까. 전기차를 타고 싶은데 비싼 가격에 망설이는 이들에게 중고차시장에 등록된 ‘중고 전기차 매물’은 전기차 구입을 원하는 소비자에게 ‘내 차 장만’을 위한 적절한 대안이 될 수 있을까.
‘전기차’ 기웃거리는 사람들
최근 자동차업계 최대 화두는 ‘친환경차’다. 휘발유·경유 등으로 대표되는 기존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수소·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등 다양한 친환경차 제품군이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그 중에서 ‘전기차’는 단연 돋보이는 친환경차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국내 자동차 등록대수 2470만대 중 친환경차 신규등록은 전월대비 3.1% 증가해 누적 등록 대수 100만4000대를 기록했다. 그 중 전기차는 2019년 9만대에서 1년 반 만에 누적대수 18만1000대로 2배 늘었다. 서울·경기·제주도에 전기차 8만4407대가 등록돼 46.6%를 차지했다.
아직은 내연기관차보다 대중성이 떨어지지만 점차 공급이 늘고 있는 데다 소비자 인식 개선과 구매 독려를 위한 다양한 구매보조금, 인프라 확대가 진행 중인 만큼 내연기관차의 대체제로 시장에 빠르게 안착할 것이란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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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상하이 공장에서 생산 중인 모델3. /사진=로이터 |
그럼에도 소비자들이 전기차에 주목하는 이유는 분명하다. 전국 어디를 가든 충전 걱정을 덜 수 있을 만큼 충전 인프라가 확대되는 데다 여전히 구매보조금도 지급되다 보니 기존 내연기관차에 더해 차 구입 시 선택폭이 넓어졌기 때문이다.
“굳이 중고 전기차를 살까요?”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늘고 있지만 구매 시 걸림돌은 역시 가격이다. 전기차 구매 독려를 위해 구매보조금이 지급되지만 이를 적용해도 웬만한 내연기관차보다 값이 비싸다.
그렇다면 중고 전기차는 어떨까. 자동차업계 관계자들은 새 전기차가 비싸다고 느끼는 소비자가 출시 된 지 몇 년이 지난 구형 전기차를 굳이 중고로 구매하는 경우는 드물다고 본다. 처음부터 가격만 저렴한 중고 전기차가 필요해서 알아보는 이를 제외하면 일반 소비자에겐 별다른 매력이 없다는 것.
중고차 플랫폼 엔카닷컴에 등록된 전기차 매물(8월24일 기준 606대) 중 2017년 출시 당시 4000만원대였던 현대차 아이오닉 일렉트릭N(1만3629㎞ 주행) 모델의 경우 현재 시세는 1929만원이다. 약 4700만원대였던 2019년식 기아 니로EV(4만6817㎞ 주행)는 3000만원, 같은 해에 출시된 또 다른 니로EV 매물(7만899㎞ 주행)은 2620만원이다. 모두 출시 당시보다 1700만~2000만원가량 떨어졌지만 2~3년이나 지난 구형 전기차인 만큼 새 차와 비교하는 것 자체가 무리가 있어 보인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2020년 3~6월에 출고된 테슬라 모델3 퍼포먼스의 경우 중고 시세가 6110만~6999만원, 비슷한 시기에 나온 롱레인지 모델의 경우 4800만~5800만원에 시세가 형성됐다. 주행거리는 4800~3만㎞ 정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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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차 업계 관계자는 “신형 전기차 구매를 고려했던 소비자가 가격이 비싸다고 중고 전기차를 선택한다고 볼 수는 없다”며 “신차 구매 시 보조금을 지원받으면 구형 중고차와 가격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굳이 전기차가 아니라도 여러 대안이 있는 만큼 ‘새 전기차 비싸다=중고 전기차 구매’로 일반화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덧붙였다.
중고는 시기 상조… “시장 형성 초기”
중고차 사이트에 등록된 중고 전기차 매물 수는 기존 내연차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적다. 엔카에 따르면 등록 중고차(8월24일 기준) 11만7767대(국산 8만1422대, 수입 3만6345대) 중 전기차는 606대에 불과하다.
전기차는 보조금을 지급 받고 의무운행기간 2년을 채워야 한다. 의무운행기간을 채우지 못하고 되팔 경우 최대 70%의 보조금을 토해내야 한다. 기존 내연차 대비 시장 공략 단계인 점도 중고 전기차 등록 매물이 아직 적은 이유 중 하나다.
전기차 솔루션 개발공급업체 이비올의 이후경 대표는 “전기차 시장은 아직 도입 초기라 중고 시장 역시 제대로 형성됐다고 보기 어렵다”고 짚었다. 이어 “배터리 효율 등 중고 전기차를 사기 위해 확인해야 할 사항은 많지만 아직은 제대로 된 기준 조차 없다”며 “중고 전기차 시장은 사실상 호가 위주의 거래이다 보니 기존 내연차 보다 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