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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스퀘어 자회사 11번가가 올해 수익성 개선 경영에 집중해 '연간 EBITDA(법인세·이자·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 흑자'를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11번가는 지난해 주력사업인 오픈마켓 부문에서는 100억원 이상의 연간 EBITDA 흑자를 달성했다.
11번가는 지난 19일 오후 경기도 광명시 11번가 사옥에서 전 구성원을 대상으로 새해 첫 타운홀 미팅을 열고 올해 목표를 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안정은 11번가 사장은 "커머스의 본원적 경쟁력 강화와 수익성 중심의 내실 경영에 집중한 결과 지난해 주력사업인 오픈마켓 부문에서 100억원 이상의 연간 EBITDA 흑자를 달성하며 체질 개선에 성공했음을 입증했다"며 "이 같은 견조한 실적 개선 흐름을 타고 올해는 오픈마켓 부문과 리테일(직매입) 사업을 포함해 11번가 전체의 EBITDA 흑자 전환에 성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통상적으로 EBITDA 흑자는 기업이 영업 활동을 통해 돈을 벌기 시작했음을 보여주는 지표로 영업이익 흑자 달성에 청신호가 켜졌음을 보여준다.
지난해 3월부터 시작된 11번가 오픈마켓 부문의 영업이익 흑자 행렬은 지난 1월에도 계속돼 11개월 연속 영업이익 흑자 달성에 성공했다. 지난해 오픈마켓 부문 누적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60억원 가까이 개선됐다. 리테일(직매입) 사업에서도 실적 개선이 이뤄지며 지난해 11번가 전체 연간 영업손실을 500억원 이상 줄였다.
안정은 사장은 타운홀 미팅에서 구성원들에게 위기 상황 속에서도 성장 모멘텀을 확보해 갈 것을 주문했다. 올해 흑자(EBITDA) 달성을 위한 전략 방향으로 '성장 플라이휠(Flywheel)의 고도화'를 제시했다. 성장 플라이휠 전략이란 ▲상품 ▲가격 ▲트래픽 ▲배송 ▲편의성 등 이커머스의 핵심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선순환 효과를 일으키는 전략이다.
11번가는 올해 핵심 카테고리로 '마트'와 '패션'을 선정했다. 무료 멤버십 프로그램과 강화된 배송 역량을 결합시켜 고객 락인(Lock-in) 효과를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매력적인 가격의 딜과 초저가 상품 라인업을 확대해 고객 유입과 구매를 끌어낼 예정이다. 셀러 지원 정책을 개선하고 검색을 고도화하는 등 '셀러 지향적 플랫폼'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안 사장은 "지난해 모든 구성원이 힘을 모아 고객과 셀러를 향한 다양한 서비스를 정교하게 고민하고 빠르게 실행, 오픈마켓 부문에서 릴레이 흑자를 일궈내는 등 놀라운 성과를 만들어냈다"면서 "2025년에도 11번가는 도전을 멈추지 않고 고객과 셀러를 위한 더욱 가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 지속가능한 성장을 반드시 이뤄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