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청사 전경. / 사진제공=성남시
성남시청사 전경. / 사진제공=성남시


성남시는 K-반도체 산업의 핵심인 반도체 설계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제4기 성남시 시스템반도체 아카데미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21일 밝혔다. 성남시 시스템반도체 아카데미는 2022년부터 성남시, 가천대학교, 한국팹리스산업협회, 반도체공학회, 성남산업진흥원이 협력체계를 구축해 교육부터 취업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반도체 산업 인재 양성 프로그램이다.

이번 모집을 통해 반도체 설계·응용 과정 40명과 반도체 공정 과정 20명 등 총 60명을 선발한다. 지원자는 가천대학교 홈페이지에서 오는 27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모집 대상은 경기도에 거주하는 19세 이상 미취업자 중 전기·전자 계열 전공 학사 이상 졸업(예정)자이며 성남시민을 우대해 선발할 계획이다. 교육 과정은 오는 3월부터 10월까지 총 8개월간 진행되며 교육비는 전액 무료로 지원된다. 또한 교육생에게는 월 최대 27만원의 훈련 수당이 지급된다.


성남시는 오는 6월 한국폴리텍대학에서 20명, '서강-판교 디지털혁신캠퍼스'에서 40명을 추가 선발해 미취업자를 위한 반도체 전문 인재 양성 과정을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 유치원·초중고 262곳에 교육경비 170억원 지원

성남시는 올해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 262곳에 170억원의 교육경비 보조금을 지원한다고 21일 밝혔다. 시는 각급 학교와 유치원이 제출한 사업계획서에 대해 교육경비 보조금 심의위원회를 열어 3개 분야, 38개 세부 사업 추진에 이같이 교육경비를 지원하기로 의결했다.


분야별로 △교육환경 개선=노후 냉난방기·방송 장비·창호 교체 등 학교시설 개선과 스마트 교실 구축 등 22개 사업에 43억원 △교육과정 지원=중·고등학교 신입생 무상 교복, 학교 도서관 개방·운영, 학교 청소년복지 상담사업, 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 등 8개 사업에 46억원 △성남미래교육=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 지역특성화 사업, 빛깔 있는 우리 학교 등 8개 사업에 81억원이 쓰인다.

◇ 행안부 '데이터기반행정 평가' 우수기관 선정

성남시는 행정안전부 주관 '데이터기반행정 실태 점검·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679개 기관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성남시는 데이터 분석·활용, 공유, 관리 체계 등 3개 영역, 10개 지표 모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최고 등급인 '우수' 등급을 받았다. 내부 행정포털 시스템 내에 고도화된 행정 데이터 공유 활용 시스템을 운영해 데이터에 기반한 업무 환경을 만들고 있는 점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교통약자 보호구역 지정 또는 해제 우선순위, 공공 와이파이 설치 우선 지역 등을 데이터 분석 결과로 선정하고 정책에 반영한 점 등이 해당한다.

한편, 시는 시민들이 성남시의 행정데이터와 통계자료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성남데이터넷'를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