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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군이 지난 6일 지난 6일 경기 포천 승진과학화훈련장 일대에서 발생한 전투기 오폭 사고에 대해 "당시 조종사가 세 차례 이상 표적을 재확인해야 함에도 이러한 절차를 이행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10일 뉴시스에 따르면 공군은 이날 서울 용산 국방부에서 KF-16 전투기 민가 오폭 사고 중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사고 전날인 지난 5일 해당 편조 조종사들은 비행 준비하며 실무장 사격을 위한 좌표를 입력했다.
1번기 조종사가 표적을 포함한 경로 좌표를 불러주고 2번기 조종사가 비행임무계획장비(JMPS)에 입력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표적 좌표가 잘못 입력됐다. 다만 경도는 올바르게 입력된 것으로 확인됐다. 공군은 "이들은 좌표 입력이 올바르게 됐는지 재확인해야 했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다"며 "첫 번째 확인 기회를 놓친 것"이라고 말했다.
사고 당일인 지난 6일 두 조종사는 잘못된 좌표가 포함된 데이터를 비행임무계획장비에서 비행자료전송장치(DTC)에 저장했다. 2번기 DTC에는 장비 오류로 인해 데이터가 제대로 저장되지 않았다. 이에 2번기 조종사는 시동 후 조종석 내에서 수동으로 정확한 표적 좌표를 입력했다. 결과적으로 1번기에는 잘못된 표적 좌표가, 2번기에는 올바른 표적 좌표가 입력됐다.
공군은 "이륙 전 최종 점검단계에서 1, 2번기는 경로 및 표적 좌표를 재확인했다"며 "이때도 1번기 조종사는 입력 실수를 알아차리지 못했다"고 전했다. 1번기 조종사는 진입지점 이후 비행경로와 표적 지역 지형이 사전 훈련 때와 약간 다르다고 느꼈다. 그러나 항공기에 시현된 비행 정보를 믿고 임무를 강행했다. 또 정해진 탄착 시각을 맞추느라 조급해져 표적을 정확히 육안으로 확인하지 못했음에도 맹목적으로 '표적 확인'이라고 통보하고 폭탄을 투하했다.
아울러 군은 해당 부대 대대장(중령)이 조종사들의 비행준비 상태를 적극적으로 확인·감독했어야 하지만 이번 실무장 사격 임무에 대한 세밀한 지휘감독이 미흡했던 것으로 확인했다. 이에 공군은 재발 방지를 위해 최종 공격단계 진입 전 편조 간 표적좌표를 상호 확인하는 절차와 중앙방공통제소(MCRC)에 실무장 전담 통제사를 지정해 임무 편조와 표적좌표를 확인하는 절차를 추가할 예정이다.
이영수 공군참모총장은 이날 사과문을 통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야 할 공군이 국민의 안전에 위해를 가했다"며 "초유의 오폭사고로 국민들의 평온한 일상을 무너뜨리고 다치게 하고 재산피해를 입힌 점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사고에 대한 모든 책임은 참모총장인 제게 있다"며 "부족했던 부분에 대해 통렬히 반성하고 뼈를 깎는 각오로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아 다시는 이런 사고가 없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