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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년 전 콜마가 시작된 곳이 바로 미국입니다. 미국 제2공장은 단순한 공장이 아닌 새로운 비전과 협력의 출발점입니다. 제2공장을 거점 삼아 다양한 밸류체인 파트너들과 혁신 생태계를 구축하며 북미 최대의 화장품 제조 허브(HUB)로서 성장시켜 나갈 것입니다."
윤상현 콜마그룹 부회장이 콜마 USA 제2공장 준공식에서 한 말이다.
한국콜마가 세계 최대 화장품 시장인 미국 본토에 제2공장을 본격 가동하며 북미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미국 수출의 최대 걸림돌로 떠오른 '관세 장벽'을 현지 생산으로 정면 돌파하고 K뷰티를 넘어 글로벌 고객사를 위한 '북미 최대 생산 허브'로 도약하겠다는 전략이다.
한국콜마는 지난 16일(현지시각)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스콧 타운십에서 콜마USA 제2공장 준공식을 열고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다고 17일 밝혔다. 이날 준공식에는 윤상현 콜마그룹 부회장을 비롯해 브리짓 코시에로스키 펜실베니아주 하원의원 등 주 정부 인사와 고객사 대표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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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공장은 연면적 1만7805㎡ 규모로 연간 약 1억2000만개의 제품 생산이 가능하다. 이로써 한국콜마는 색조 중심의 기존 1공장(연간 1억8000만개)과 합쳐 미국 내에서만 연간 약 3억개의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됐다. 캐나다 법인까지 포함하면 북미 전체 생산량은 연간 약 4억 7000만개에 달해, 북미 ODM(제조자개발생산) 기업 가운데 최대 규모다.
색조·기초·선케어 미국 현지 생산 포트폴리오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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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공장은 기초 스킨케어와 선케어 제품을 주로 생산한다. 이로써 한국콜마는 미국 현지에서 색조, 기초, 선케어 등 전 품목 생산이 가능해졌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OTC(일반의약품) 인증을 취득해 현지에서 자외선차단제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생산 기반을 갖췄다.
한국콜마는 제2공장 가동을 통해 미국 수출 시 발생하는 관세 부담과 공급망 관련 문제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MADE IN USA' 제품을 필요로 하는 고객사 수요에도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제2공장에는 세종공장의 혁신 DNA가 적용됐다. 주요 시스템으로는 AI 기반 품질 모니터링, 80% 수준의 공정 자동화, 물류 및 작업자 동선 최적화 설계 등이 포함된다. 한국콜마는 이를 통해 한국 생산 제품과 동일한 품질을 확보할 계획이다.
윤상현 콜마그룹 부회장은 "100년 전 콜마가 시작된 미국에 세운 제2공장은 단순한 공장이 아닌 새로운 비전과 협력의 출발점"이라며 "제2공장을 거점 삼아 다양한 파트너들과 혁신 생태계를 구축하고 북미 최대의 화장품 제조 허브로 성장시켜 나갈 것"이라고 비전을 밝혔다.
한국콜마 관계자는 "미국 제2공장은 국내 화장품 기업이 현지에 생산 시설을 직접 건립한 첫 사례"라며 "관세 부담 없이 미국 진출을 원하는 K뷰티 및 글로벌 고객사들의 요구에 대응하며 협업 체계를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