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1일부터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추진된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업에 대해 소상공인 10명 중 8명이 내수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응답했다.

27일 중소기업중앙회(중기중앙회)는 노란우산(소기업·소상공인공제) 가입자 396명을 대상으로 '새정부에 바라는 소기업·소상공인 정책 설문조사'(17~20일)에서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발표했다.


중기중앙회는 '민생회복 소비쿠폰'의 내수활성화 효과를 묻는 질문에 '효과가 있을 것이다'라고 응답한 비중이 81.1%로 조사돼 "소상공인들이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통해 내수회복을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새정부 우선 추진 과제를 묻는 질문엔 '내수활성화 및 소비촉진(39.4%)'을 응답한 사람들이 가장 많았고 '금융지원(32.4%)'과 '사회안전망 강화(12.0%)' 등 순이었다.

배드뱅크를 통한 장기·소액 연체채권 채무조정에 대해선 '반대(59.1%)'가 '찬성(40.9%)'보다 높게 나타났다. 성실상환자와의 형평성과 도덕적 해이에 대한 우려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은행 대출에서 매출액 등 재무제표 기반 신용평가 외 소상공인 전용 신용평가모형이 필요한지 묻는 질문에 대해선 '필요하다(71.0%)'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소상공인 지원제도를 알게된 경로는 '뉴스와 신문 등 주요매체(30.2%)'가 가장 많았다. '정부 또는 공공기관 홈페이지(17.3%)' '유튜브, 블로그 등 SNS(16.8%)' 가 뒤를 이었다.

소기업·소상공인 지원제도에 대한 홍보가 잘 이뤄졌는지 묻는 질문엔 '보통이다(54.3%)' '잘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26.8%)' '잘 이루어지고 있다(18.9%)' 순으로 많았다.

소기업·소상공인 지원제도 홍보 개선방안에 대해선 '정책 대상자에게 문자, 카카오톡 등 직접알림(33.1%)'이 가장 많았다. '모든 소상공인 지원제도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홈페이지 개설(28.5%)' '뉴스·신문 등 주요매체 홍보 강화(15.8%)' 등도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중기중앙회 관계자는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내수 활성화의 마중물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