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청 전경. /사진제공=파주시

파주시가 경기도가 주관한 '2024~2025년 겨울철 도로제설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경기도 31개 시군 전체를 대상으로 실시된 이번 평가에서 파주시는 △제설대책 사전대비 △제설 대응능력 △사후관리 능력에 대한 평가에서 최고 점수를 받았다.


특히 시는 보도 등 소형제설장비 운영용역을 추진해 보행자 안전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인근 시군 및 고속도로관리청과 공조·지원 체계를 구축해 신속하고 빈틈없는 제설을 추진한 점을 주요 우수사례로 판단했다.

◇종량제봉투 지정판매소 신청 온라인으로 확대

파주시가 4일부터 종량제봉투 지정판매소 신청을 온라인으로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시는 기존의 방문 신청 방식에 더해 온라인 신청 절차를 추가함으로써 신청자들의 편의를 도모하고자 했다. 특히 변경 신청이나 지정취소 신청도 온라인으로 가능해져, 판매소 관리의 누락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024년 기준 파주시의 종량제봉투 지정판매소 관련 신청 건수는 연간 260건에 달하며, 이 모든 절차를 담당자 1명이 전담해 처리하고 있다. 이번 온라인 신청 절차 도입은 민원인의 편의를 높이는 동시에 행정 효율성 향상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해솔도서관, '여름방학 놀이터' 운영

파주시 해솔도서관은 여름방학을 맞아 어린이들이 폭염이나 장마에도 안전하게 놀 수 있는 '해솔 여름방학 놀이터'를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해솔도서관 1층 소극장을 놀이공간으로 운영하며 운영기간은 오는 8월 5일부터 8월 13일까지 화, 수, 목요일 5일 동안 오후 2시부터 5시까지이다. 어린이자료실에서 책을 대출한 2020년생 이상의 도서관 회원은 이용권을 받아 1일 1회 놀잇감 1종의 이용이 가능하다.

놀이터는 △사방치기, 땅따먹기 등의 전래놀이터 △블로커스, 루미큐브 등의 보드게임 놀이터 △색칠하기, 종이접기 등의 종이 공작 놀이터 등 세 구역으로 구성되며 사서와 자원봉사 활동가가 함께 운영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