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한강버스 멈춤 사고를 두고 서울시와 오세훈 시장에 대한 비판에 나섰다. 사진은 16일 서울 송파구 잠실선착장 인근에 한강버스가 멈춰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과 서울시가 한강 버스 멈춤 사고를 두고 날 선 공방전을 벌였다.

박경미 민주당 대변인은 16일 논평을 통해 "시민의 발이 아닌 서울시 행정 난맥상을 드러낸 한강 버스"라며 "다행히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시민들은 공포에 떨어야 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오세훈 서울 시장이 야심 차게 추진한 한강 버스는 도입 단계부터 졸속 행정이란 비판을 면치 못했다"며 "아찔한 사고가 발생한 것은 오 시장의 무능과 근시안적인 행정이 초래한 명백한 인재"라고 강조했다.


한강 버스는 지난 15일 저녁 8시30분 잠실 선착장 인근 수심이 얕은 곳을 지나다 강바닥에 걸려 멈추는 사고가 발생했다. 당시 탑승 중이던 승객 82명 전원은 다행히 구조됐다.
서울시와 더불어민주당이 한강버스를 두고 날선 공방을 벌였다. 사진은 지난 15일 서울 송파구 잠실선착장 인근에 멈추있는 한강버스. /사진=뉴스1

이민경 서울시 대변인은 "시민 여러분께 불편을 끼쳐드린 점에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사고 원인은 토사 퇴적에 따라 항로 수심이 얕아진 것으로 추정되나 만조 시간대에 이동 조치하여 정밀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안전 관리를 소홀히 했다는 지적에 대해선 "서울시는 사고 발생 즉시 승객 안전을 최우선으로 대응했고 그 과정에서 모든 안전 절차가 정상적으로 작동했음을 분명히 밝힌다"며 "운항 초기부터 선박 안전성 강화, 수위 모니터링 고도화, 선착장 관리 개선 등 다중 안전망을 지속적으로 보완해왔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에 대해선 "한강 버스의 안전 문제를 과장하여 정치적 공세로 활용하고 불필요하게 시민 불안을 가중해서는 안된다"고 반박했다.
오 시장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안전 문제를 정치 공세의 도구로 삼는 행태는 바람직하지 않다. 필요한 것은 냉정한 점검과 실질적인 개선"이라고 강조했다.


같은날 김민석 국무총리는 "서울시는 행안부와 협조해 이번 사고의 원인을 철저히 조사하고 한강 버스 선박과 선착장, 운항 노선의 안전성을 전반적으로 재점검하라"며 "특히 이번 사고의 직접적 원인으로 추정되는 한강의 얕은 수심과 관련해 한강 버스 운항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요인과 그 대응 방안을 상세하게 분석해 조치하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