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9월 소비자심리지수 상승… 집값 전망은 급등

9월중 광주·전남지역 소비자심리지수가 전월대비 소폭 상승하며 낙관 분위기를 보였지만 최근 일부 아파트단지를 중심으로 가격이 급등하면서 주택가격전망은 전월보다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한국은행 광주전남본부가 광주·전남지역 도시가구 중 600가구(응답 533가구)를 대상으로 소비자동향조사를 실시(9월10∼9월17일)한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들의 경제상황에 대한 심리를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9월중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전월대비 4.0포인트 상승한 105.7로 집계됐다.

CCSI(Composite Consumer Sentiment Index)는 소비자동향지수(CSI) 중 6개 주요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심리지표로서 장기평균치(2003년 1월 ~ 2017년 12월)를 기준값 100으로 해 100보다 크면 장기평균보다 낙관적임을,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임을 의미한다.
항목별로 현재생활형편CSI(91) 및 생활형편전망CSI(98)는 전월 수준을 유지했고 가계수입전망CSI(101) 및 소비지출전망CSI(114)는 전월에 비해 각각 3포인트, 6포인트 상승했다.

현재경기판단CSI(76)는 전월보다 1포인트 하락한 반면 향후경기전망CSI(96)는 7포인트 상승했다.


현재가계저축CSI(90) 및 가계저축전망CSI(93)는 전월보다 각각 1포인트, 2포인트 하락했으며 현재가계부채CSI(107)는 전월 수준을 유지했으나 가계부채전망CSI(101)는 전월대비 1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물가수준전망CSI(139)는 전월보다 2포인트 하락했으나 주택가격전망CSI(122)는 전월보다 무려 9포인트 상승했다.

이는 남구 봉선동, 광산구 수완지구 등 광주 일부 아파트단지를 중심으로 가격이 폭등하면서 향후 주택가격이 오를 것이란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