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방송연예대상] "나경은 ♥" 유재석 대상… '놀면뭐하니?' 10관왕(종합)

 
 
기사공유
  • 카카오톡 공유
  • 카카오톡 공유
  • 네이버 블로그
  • 텔레그램 공유
  • url 공유
방송인 유재석이 이변없이 2020 MBC 방송연예대상의 대상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사진=MBC 제공
방송인 유재석이 이변없이 2020 MBC 방송연예대상의 대상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사진=MBC 제공

방송인 유재석이 이변없이 2020 MBC 방송연예대상의 대상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29일 오후 2020 MBC 방송연예대상이 방송인 전현무, 개그우먼 장도연, 배우 안보현의 진행으로 개최됐다.

이날 ‘2020 MBC 방송연예대상’ 대상 후보에는 올해의 예능인상 수상자인 유재석, 김구라, 이영자, 박나래, 전현무, 김성주가 올랐다. 그리고 영예의 대상 수상자는 유재석이었다. 

유재석은 "뭐라 감사드려야할지 모르겠다. '무한도전'을 하고 다시 대상을 받게 될 줄은 정말 몰랐다. 감사드려야 할 분들이 너무 많다. 부모님, 장인어른께도 감사하다. 무엇보다 내가 사랑하는 나경은에게 꼭 이런 이야기를 해주고 싶었다. 나도 나경은의 남편인 게 너무나도 자랑스럽고 고맙습니다. 아들 지호는 초등학교 4학년이고 막내는 3살이 됐다. 지금 자고 있을 것 같다"며 가족들에게 영광을 돌렸다. 

이날 열린 ‘2020 MBC 방송연예대상’ 측은 모든 출연자 및 스탭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방송제작 관련 정부지침에 따라 철저하게 방역 수칙을 준수하여 진행된다고 공지했다. MC들은 사전 체온 체크 후 개별 투명 가림막을 설치하고 진행했고, 시상 및 수상자는 참석자 전원 마스크를 착용했다. /사진=MBC 제공
이날 열린 ‘2020 MBC 방송연예대상’ 측은 모든 출연자 및 스탭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방송제작 관련 정부지침에 따라 철저하게 방역 수칙을 준수하여 진행된다고 공지했다. MC들은 사전 체온 체크 후 개별 투명 가림막을 설치하고 진행했고, 시상 및 수상자는 참석자 전원 마스크를 착용했다. /사진=MBC 제공

유재석은 2020년 MBC ‘놀면 뭐하니?’로 싹쓰리 지미유, 환불원정대 지미유 등 수많은 캐릭터로 독보적인 활약을 펼친 만큼, 함께 후보에 오른 ‘올해의 예능인상’ 수상자들도 유력한 대상 후보로 꼽았다.

유재석이 출연한 ‘놀면 뭐하니?’는 싹쓰리, 환불원정대 등 진행한 프로젝트 모두 성공을 거둔 만큼 대상 외에도 10관왕을 수상하며 ‘연예대상’을 싹쓸이했다.

시청자 투표로 선정되는 올해의 프로그램상에는 ‘놀면 뭐하니?’가 수상했다. 버라이어티 부문 남녀 최우수상에는 성훈과 화사(마마무)가, 뮤직&토크 부문 남녀 최우수상에는 양세형과 이효리가 영예를 안았다. 버라이어티 부문 남녀 우수상에는 붐, 손담비, 장도연이, 뮤직&토크 부문 남녀 우수상에는 김종민, 엄정화, 제시가 각각 수상했다.

2020 MBC 방송연예대상이 방송인 전현무, 개그우먼 장도연, 배우 안보현의 진행으로 개최됐다./사진=MBC 제공
2020 MBC 방송연예대상이 방송인 전현무, 개그우먼 장도연, 배우 안보현의 진행으로 개최됐다./사진=MBC 제공

베스트 커플상에는 ‘놀면 뭐하니?’ 지미유(유재석)·천옥(이효리) 커플이 수상했다. 베스트 팀워크상에는 ‘전지적 참견 시점’ 팀이 호명됐다. 공로상에는 김국진이, 인기상에는 안영미가 각각 수상 영예를 안았다. 남녀 신인상에는 김강훈과 고은아가 받았다.

라디오 부문 최우수상에는 정선희가, 라디오 부문 우수상에는 이윤석, 이지혜가 각각 수상했다. 라디오 부문 신인상에는 강수지, 전효성, 표창원이 트로피를 거머쥐었다.

이날 열린 ‘2020 MBC 방송연예대상’ 측은 모든 출연자 및 스탭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방송제작 관련 정부지침에 따라 철저하게 방역 수칙을 준수하여 진행된다고 공지했다. MC들은 사전 체온 체크 후 개별 투명 가림막을 설치하고 진행했고, 시상 및 수상자는 참석자 전원 마스크를 착용했다. 

개인별 개별 좌석으로 좌석간 1m 거리를 확보했고 테이블마다 개별 칸막이를 설치했다. 안전한 수상을 위해 수상자와 시상자는 비접촉 형태로 진행됐다. 트로피는 시상 테이블 위에 놓고, 수상자가 직접 트로피를 가져갔다. 매 시상 별 마이크 커버를 교체해 코로나19를 예방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사진은 '놀면 뭐하니?'의 김태호PD. /사진=MBC 제공
사진은 '놀면 뭐하니?'의 김태호PD. /사진=MBC 제공

그럼에도 아쉬움을 자아낸 건 논문표절이 불거진 스타강사 설민석의 등장이었다. 설민석은 ‘올해의 예능인상’ 수상자들을 소개하는 영상의 내레이션을 맡았다. 그는 ‘선을 넘는 강의’를 콘셉트로 박나래, 김성주, 이영자, 김구라 등 수상자들을 역사적인 인물에 빗대 특유의 강의 톤으로 소개했다.

설민석은 이날 오후 “출연 중인 모든 방송에서 하차하겠다”고 밝혔으나, 생방송으로 진행된 MBC 연예대상에선 사전에 녹화한 VCR을 통해 모습을 드러낸 것이다. 앞서 온라인 매체 디스패치는 설민석의 연세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인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서술에 나타난 이념 논쟁연구’(2010)의 내용이 2008년 서강대 교육대학원생이 쓴 논문과 50% 이상 같다고 보도했다.

이에 설민석은 자신의 SNS에 글을 올려 “논문을 작성함에 있어 연구를 게을리하고 다른 논문들을 참고하는 과정에서 인용과 각주 표기를 소홀히 했음을 인정한다”며 “변명의 여지가 없는 저의 과오이며 교육자로서 역사를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안일한 태도로 임한 점 깊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제 강의와 방송을 믿고 들어주신 모든 분들, 학계에서 열심히 연구 중인 학자, 교육자분들께 누를 끼쳐 죄송하다. 보내주셨던 과분한 기대와 신뢰에 미치지 못해 참담한 심정”이라면서 “겸손한 마음으로 다시 더 배우고 공부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2020 MBC 연예대상’ 수상자 명단

▲ 대상 : 유재석(놀면 뭐하니?)
▲ 올해의 예능인상 : 박나래, 김성주, 이영자, 김구라, 유재석, 전현무
▲ 남자 최우수상(버라이어티) : 성훈(나 혼자 산다)
▲ 여자 최우수상(버라이어티) : 화사(나 혼자 산다, 놀면 뭐하니?)
▲ 남자 최우수상(뮤직&토크) : 양세형(구해줘 홈즈, 백파더)
▲ 여자 최우수상(뮤직&토크) : 이효리(놀면 뭐하니?)
▲ 라디오 최우수상 : 정선희(정선희 문천식의 지금은 라디오시대)
▲ 올해의 예능 프로그램상 : ‘놀면 뭐하니?’
▲ PD상 : 백종원(백파더)
▲ 남자 우수상(버라이어티) : 붐(구해줘 홈즈, 안 싸우면 다행이야)
▲ 여자 우수상(버라이어티) : 장도연(나 혼자 산다), 손담비(나 혼자 산다)
▲ 남자 우수상(뮤직&토크) : 김종민(선을 넘는 녀석들, 놀면 뭐하니?, 트로트의 민족)
▲ 여자 우수상(뮤직&토크) : 은비(제시), 만옥(엄정화)
▲ 라디오 우수상 : 이지혜(오후의 발견 이지혜입니다), 이윤석(이윤석, 전영미의 좋은 주말)
▲ 베스트 커플상 : 지미유(유재석), 천옥(이효리)
▲ 공로상 : 김국진
▲ 특별상(시사·교양) : 박연경(기분 좋은 날), 김정근(기분 좋은 날), 김한석(기분 좋은 날)
▲ 특별상(라디오) : 임진모(배철수의 음악캠프), 김은애(57분 교통정보)
▲ 올해의 작가상(시사·교양) : 박민정(휴머니멀)
▲ 올해의 작가상(라디오) : 김경옥(배철수의 음악캠프)
▲ 공헌상 : GS칼텍스
▲ 베스트 팀워크상 : ‘전지적 참견 시점’
▲ 인기상 : 안영미(라디오스타)
▲ 특별상 : ‘트로트의 민족’
▲ 베스트 포맷상 : ‘복면가왕’
▲ 디지털 콘텐츠상 : ‘여자들의 은밀한 파티’
▲ 베스트 드레서상 : 노라조
▲ 올해의 작가상 : 최혜정(놀면 뭐하니?)
▲ 남자 신인상 : 김강훈(복면가왕)
▲ 여자 신인상 : 고은아(전지적 참견 시점)
▲ 라디오 신인상 : 강수지(원더풀 라디오 강수지입니다), 표창원(표창원의 뉴스 하이킥), 전효성(전효성의 꿈꾸는 라디오)

"코로나19 예방수칙, '의무'이자 '배려'입니다"
#올바른 마스크 착용 #건강한 거리두기

 

김유림
김유림 [email protected]

안녕하세요. 머니S 디지털뉴스룸 김유림 기자입니다.

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 0%
  • 0%
  • 코스피 : 2494.28하락 20.6718:05 12/05
  • 코스닥 : 813.38하락 15.1418:05 12/05
  • 원달러 : 1311.20상승 7.218:05 12/05
  • 두바이유 : 78.03하락 3.2818:05 12/05
  • 금 : 2042.20하락 47.518:05 12/05
  • [머니S포토] 정통 경제 관료 출신 '최상목' 부총리 후보자
  • [머니S포토] 박상우 "부동산 규제완화 입장 갖고 시장 대할 것"
  • [머니S포토] '2023 해외항만 개발 지원협의체 파이팅!'
  • [머니S포토]  2023 한화 배터리데이, 'K-배터리의 미래는'
  • [머니S포토] 정통 경제 관료 출신 '최상목' 부총리 후보자

칼럼

커버스토리

정기구독신청 독자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