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포커스]삼성SDS, 국내 클라우드 시장 30년 IT 노하우로 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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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성우 삼성SDS 대표. /사진=삼성SDS
삼성SDS가 국내 클라우드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 복잡했던 기업용 클라우드를 맞춤형으로 제공해 경쟁력을 갖추겠다는 전략이다. 황성우 대표는 후발주자지만 30여년 넘게 쌓아온 정보기술(IT) 노하우를 기반으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사하겠다는 각오다.

황 대표는 지난 3월10일 삼성SDS 잠실캠퍼스 '클라우드 미디어데이'에서 기업용 클라우드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삼성SDS는 시스템통합(SI)을 해왔지만 지난 2년 동안 뼈를 깎는 노력을 통해 클라우드 사업을 준비했다"며 "기업들이 클라우드에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 게 우리의 목표"라고 했다.

삼성SDS는 클라우드 전환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유일한 클라우드 기업이다. 삼성 클라우드 플랫폼(SCP), 클라우드 관리서비스 제공사(MSP),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를 종합적으로 제공해 다양한 기업이 필요로 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구축할 수 있다.

삼성SDS의 차별점은 '클라우드 심플리 핏'이다. 클라우드 전환을 원하는 기업들에게 맞춤 정장 같은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의미다. 삼성SDS가 SCP, MSP, SaaS 등 세 가지를 모두 할 수 있기에 가능한 일이다.

클라우드 심플리 핏을 실현할 수 있는 원동력으로 '동탄 데이터센터'가 꼽힌다. 올해 초 문을 연 국내 최초 고성능 컴퓨팅(HPC) 전용 동탄 데이터센터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분석, 연구개발(R&D) 업무 등 복잡한 연산이 필요한 고객에게 초고속대용량 클라우드 서비스를 쉽고 빠르게 제공한다.

화재나 정전 등 재해가 발생하더라도 신속하게 서비스 재개가 될 수 있도록 안정성을 높였고 고도화된 전력 설계를 적용해 최적의 에너지 효율을 달성했다. 황 대표는 "앞으로 기업 맞춤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여 미래 성장에 필수적인 디지털 비즈니스 혁신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양진원
양진원 newsmans12@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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