큰 매부리코, 비주가 긴 화살 코. 어떻게 교정할까?
예쁘게 오뚝한 코는 모든 여성들의 바람이다. 요즘은 필러처럼 간단한 시술로도 예쁜 코를 만들 수는 있지만 주기적으로 시술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수술처럼 한번에 영구적으로 예쁜 코를 가질 수는 없다. 또 코끝이 너무 두툼하거나 비주가 긴 코처럼 간단한 시술만으로 효과를 보기 어려운 경우도 많다.
◆날카로운 인상 주는 화살코, 매부리코. 연골 이식으로 부드럽고 세련되게 변신

예쁜 코를 가지고 있다면 고민이 없겠지만 코끝이 너무 처지고 콧등이 굴곡진 경우라면 코에 대한 고민이 클 것이다.

화살코는 코끝이 아래로 쳐져 있는 경우를 말하는데 코끝의 연골 방향이 아래로 향해 있어 웃을 때 특히 더욱 처지고 나이가 들어 보여 마치 마귀할멈 같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


대치동에 위치한 닥터비의원의 김인상 원장은 “이런 문제들은 코끝을 이루고 있는 연골과 피하지방들의 교정이 필요하다"며 "개방형 수술을 통해 아래로 처져 있는 연골을 위쪽방향으로 재배치하여 코의 길이를 줄여준 뒤, 비주와 인중이 이루는 각도를 90도 정도로 맞추어 코끝 라인을 살리는 것이 핵심이다”라고 말했다.

강한 인상을 줄 수 있는 매부리코는 코뼈와 연골이 만나는 중간 부위가 튀어나와 있는 것으로 수술을 통해 뼈와 연골을 정밀하게 깎아낸 뒤, 틈새는 연골이식을 통해 매끈하게 만들어 주면 된다.

◆연골이 휘어진 코,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교정 가능해

코가 곧지 않고 휘어진 사람들을 종종 볼 수 있다. 휘어진 코는 선천적인 이유도 있지만 외상으로 인해 후천적으로 코뼈와 연골이 삐뚤어져 휘어지게 보이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휘어진 코는 미용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한쪽 코가 막히는 등의 기능적인 문제로 불편한 점을 가져오게 된다.


김인상 원장은 “휘어진 코는 비중격 성형술을 시행하여 연골을 바로 잡아주어야 하는데, 대부분 개방형 수술을 통해 코뼈를 완전히 움직여지게 만들고 휘어진 비중격을 펴서 바로 잡은 다음 다시 정상적인 위치로 교정한다”고 설명했다.

흔히 콧대의 높이만큼 중요한 것이 코 끝부분이다. 보통 코끝의 돌출 정도가 코 길이의 60% 정도면 이상적인 코라고 한다.

김인상 원장은 “이것은 이상적인 예일 뿐 자신에게 어울리는 코는 정확한 상담을 통해 수술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하며 "휜 코나 화살코, 매부리코 등으로 미용적인 측면과 코의 기능적인 측면의 불편함을 겪고 있다면 두가지 측면을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코 성형 전문의를 만나서 개선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